캠페인위키아
Question book-4 이 문서의 내용은 출처가 분명하지 않습니다.
참고하신 문헌이나 신뢰할 수 있는 출처를 주석 등으로 표기해 주십시오. 검증되지 않은 내용은 의심 받거나 삭제될 수 있습니다. (토론)

기쁨조(-組)는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의 지도자 김정일이나, 그의 측근에 대한 봉사를 위해 조직 된 집단이다. 성적 봉사를 위한 만족조, 피로 회복을 위한 행복조, 댄서나 가수등의 가무조로 나누어진다. 북한에서는 조선로동당 5과에 소속되었고 북한에서 엄선된 미녀를 모아서 편성된다고 말해진다.

18세부터 25세까지의 미녀가 소속되어 있지만, 그 실태는 확실치 않다. 9 ~ 10세의 여아가 노동당 담당자에게 스카우트되고 난 뒤, 선발을 통과한 여성만이 기쁨조가 될 수 있다고 말해지고 있다.

최근에는 북한에서 탈북한 탈북자에 의해서, 실태가 조금씩 알려져 있다.

Nuvola apps important 이 문서는 한국에 관한 토막글입니다. 서로의 지식을 모아 알차게 문서를 완성해 갑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