캠페인위키아

김영진(金泳鎭, 1947년 11월 17일 - )는 대한민국의 정치가이다.

강진에서 태어났다.

제13·14·15·16대 국회의원을 지냈다.

농림부 장관을 지내던 중 서울행정법원의 새만금 사업 중단 결정에 항의해 2003년 7월 18일 장관직을 사퇴했다.

유행어[]

반성즙(反省汁,はんせいしる)이란 2001년 4월 일본후소샤판 역사교과서 왜곡에 항의한 전 새천년민주당 국회의원 김영진일본국회의사당앞 1인항의시위에 사용한 피켓의 잘못된 문구에서 유래된 유행어. 주로 2채널을 중심으로 한 인터넷을 중심으로 한동안 화제가 되었다.

유래[]

2001년 후소샤판 역사교과서가 일부 채용됨으로서 역사왜곡교과서에 항의할 목적으로 일본을 방문한 김영진의원은 4월 11일부터 5일에 걸쳐 국회의사당앞에서 1인 피켓시위를 하였다. 항의피켓에는 "일본은 반성하라!"("日本は反省しろ")라는 의미의 문구가 새겨져 있었는데, ~해라를 의미하는 しろ가 그만 비슷한 글자인 しる로 잘못 표기되는 바람에 日本は反省しる!라는 이상한 문장이 되고 말았다. しる는 일본어로 국물,즙(汁)을 의미하므로, 이 문장은 "일본은 반성즙!" 이라는 문장이 되고 만다. 이 광경이 일본의 TV에 전해지면서, 심각하고 진지한 항의에 어울리지 않는 문구가 반향을 불러 일으켜, 이후 인터넷을 중심으로 널리 유행어가 되었다.

현재[]

김영진의원은 그 이후 반성즙아저씨(反省汁おじさん)이란 별명을 얻게 되었다. 그리고 2채널에서는 상대에게 사죄를 요구하거나 명령형을 뜻하는 しろ가 しる로 쓰는 것이 문법처럼 굳어지게 되었고, 혐한의 내용이 아닌 경우에도 널리 사용되는 인터넷속어가 되었다.

틀:제16대 비례대표 새천년민주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