캠페인위키아

김정일( 金正日,Kim Jong-Il,Ким Чен Ир [1], Юрий Ирсенович Ким , 1942년 2월 16일 ~ )은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북한)의 국방위원장이며 조선로동당의 총 책임자이다. 1994년 아버지 김일성 북한 주석이 사망하자 권력을 이어 받았고, "절대 군주"로 비유될 정도로 그에게 권력이 집중되어 있다. 김정일은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내부의 정치적 발언권과 다양성이 심각하게 위협받을 정도의 절대권력을 행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300 만의 사망자가 발생한 북조선의 식량난과 지속되는 외부 영향에 대한 폐쇄성, 그리고 국제연합(UN)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강행해온 핵실험은 김정일의 주요 실책으로 국제 사회에서 평가받고 있다.

생애[]

탄생[]

소비에트 연방 하바롭스크 부근의 적군 진영에서 김일성김정숙의 장남으로 출생했다.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의 공식 기록에 따르면 김정일은 량강도 삼지연군백두산밀영에서 태어났다고 전하고 있으나, 그의 아버지인 김일성1940년경부터 소비에트연방 극동군 제88국제여단에서 5년여 간 머물렀던 점으로 보아 김정일이 이 시기에 88여단에서 태어난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소련에서는 러시아식으로 유리 이르세노비치 김(러시아어: Юрий Ирсенович Ким|이르센은 일성의 러시아식 이름)이라는 이름을 사용한 것으로 여겨지나 공식적으로 사용한 기록은 없다.틀:출처다만, 애칭 유리의 애칭인 '유라' 라는 이름은 사용하여, 처음에는 김유라라고 불렀다가, 1960년 경부터 김정일이라 부르게 된 것으로 알려져 있다.틀:출처

교육[]

그의 일대기에 따르면, 김정일은 1950년 9월부터 1960년 8월 사이에 일반 교육 코스를 끝냈다고 되어 있다. 젊은 시절에 그의 관심거리는 음악, 농업, 그리고 자동차 수리였다. 그는 학술 경쟁과 세미나를 조직하였을 뿐 아니라 야외 연구여행을 도와주기도 했다. 또한 그는 1964년 4월에 김일성 대학교를 졸업하였다.

정치 입문[]

김정일은 1957년 평양제1중학교를 졸업하고, 1963년김일성종합대학에서 정치경제학과를 공부한 다음 문학, 교육, 예술, 언론 개혁, 그리고 천리마운동에 대해서 보다 과학적인 방법들을 주장하였다. 또한 김일성 당시 국가주석 밑에서 주체사상을 지도하는 데 관여하기도 했다. 1970년대 말부터 3대 붉은기 쟁취 운동을 벌여 근로자의 노동 능률을 높이는 데 노력했으며, 1998년 이후에는 중국경제 특구제를 도입하여, 4개의 경제특구를 지정하였다. 사상적으로는, 주체사상의 최종적인 해석권은 수령과 그 계승자에게 있다는 정치적 특권을 강조하여, 국가지도자 한사람에게 권력이 집중되는 북조선의 현 제도를 이론적으로 확립시켰다.

북한의 식량난과 김정일 정권의 반응[]

북한은 1990 년대 당시 고난의 행군 이후로, 심각한 식량난에 직면하여, 자급자족을 지향하는 주체사상 교시에 따른 정책을 실현하기가 곤란하게 되었다. 이에따라 김정일은 일련의 경제적 대책을 마련하였는데, 대한민국과는 개성공단지구등에서 비교적 자유로운 경제활동을 허가하였다. 하지만, 시장경제에 대한 완전한 수용이 결여된 상태에서, 대한민국과의 완전한 교류는 이루어지지 않았다. 이러한 정책은 북한 전체의 식량난을 해결하기에는 효과적이지 못하여, 결국 대한민국, 중국 등 외부 국가들에 식량 지원을 의존하는 것이 불가피하게 되었다. 현재 중국이 가장 큰 식량 지원국이지만, 유럽과 미국등 여러 국가들도 북한에 식량 지원을 하고 있다. 상당한 외부지원에도 불가하고, 북한의 식량난은 매우 심각한 수준으로, 북한주민 사망자 통계는 300 만에 이르고 있다. 이는 북한의 인구가 2천만인 것을 감안하였을 때, 전체인구 약 16%에 해당하는 매우 심각한 수준의 주민 아사자가 발생한 것이다.[2]

독일 광우병 사태 당시 김정일의 반응[]

식량난 해결에 유럽연합 국가들도 대거 참가하였는데, 김정일은 2000년 11월 당시 독일에서 광우병이 대거 발생하자, 희생된 가축들의 고기를 북조선에 지원해 달라고 요청한 적이 있다. 2000년 11월 독일에서 광우병이 처음 발생하여 독일 정부가 약 40만 마리의 광우병 위험소를 도축·폐기하려 하자, 2001년 1월 김정일은 평양에서 의료활동을 하던 '카프 아나무르'(국경없는 의사회)를 통해 20만 마리 분의 광우병 위험쇠고기를 북한으로 보내 달라고 요청하였다. 독일정부는 처음에는 광우병 위험 쇠고기를 타국으로 넘긴다는 것에 난색을 표했지만 결국 수용하였다. 그의 이같은 결정은 북조선 정부에 대한 신뢰도 추락으로 이어졌다는 주장도 있다.[3]

남북 정상 회담[]

그의 대표적인 정치적 결정은 2000년 6월 15일, 김대중 당시 대한민국 대통령과 함께 남북 공동 선언을 발표한 것이었다. 이 선언은 분단 52년 동안 서로 대립하고 있었던 남북의 긴장을 완화하고, 남북 경제교류 활성화와 한반도 평화를 위한 시금석이 되었다. 이에 따라 2000년 시드니 올림픽2004년 아테네 올림픽에서 남북선수들이 동시 입장하였고, 1998년부터 시작된 금강산관광사업을 활발하게 진행할 수 있었다. 금강산관광사업은 정주영 현대그룹 회장과 정몽헌 회장을 만나 대화해서 이루게 된 것이다.

김정일 건강 이상설[]

2008년 9월 9일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60주년을 맞아 북조선의 최대 명절인 9·9절 기념행사에 참가하지 않아 김정일 건강설이 증폭되었다.[4][5][6] 그러다가 김정일의 동정이 묘연해지면서 건강에 문제가 생겼을 것이라는 건강 이상설이 미국 언론을 중심으로 제기되었고, 조사 결과 김정일은 8월 15일 전후로 뇌졸중뇌일혈 증세를 일으킨 것으로 밝혀졌다.[7][8] 9월 13일에는 양치질을 할 수 있다는게 확인되었다.[9]

문제점[]

김대중 前 대통령이 추천한 미국의 빌 클린턴 대통령과의 상봉을 지키지 않았고, 2002년핵 확산 금지 조약의 탈퇴 선언, 중국의 압력에 의한 신의주 경제 특구 계획 실패, 1995년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정부가 국제사회에 식량원조를 요청하면서 부각된 식량난[10]과 경제난은 그의 집권 사상 최대의 상처가 되고 말았다. 실제로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의 식량난은 1992년이후 식량절약을 위해 '하루 두끼 먹기 운동'을 할 정도로 심각한 수준이다. 더군다나 중국인에 대한 비자 면제도 자신의 뜻대로 폐지하여 중화인민공화국과의 마찰을 빚기도 했다.

2006년 들어서는 대포동 2호 미사일 발사 사건으로 전 세계의 비난을 받은 것도 비판의 대상이 되고 있다. 같은 해 10월, 국제 사회의 심각한 우려에도 불구하고 한반도 역사상 처음으로 핵실험을 감행했고 미국 등 세계 곳곳에서 우려의 눈길을 받고 있다.

성격, 취미, 저작[]

그는 아버지처럼 시와 노래를 짓는 것도 좋아했지만, 영화를 좋아해서 영화에 많은 관심을 가지기도 했다. "민족과 운명", "조선의 별" 등 영화를 만들기도 했으며, 신상옥 감독을 통해서 "불가사리"를 제작했다.

그는 《주체사상에 대하여》, 《건축예술론》, 《문화예술론》, 《미술론》, 《김정일저작선집》을 비롯한 200여 편이 넘는 저작들을 집필하였다.

기타[]

남북 정상 회담 시 누가 나올까 하는 많은 대한민국 국민들의 추측 속에서 대한민국김대중대통령을 영접하기 위해 자신이 직접 공항까지 마중을 나왔고 김 대통령과 반갑게 포옹했다. 또한 2007년 남북 정상 회담에는 육로로 방북하는 대한민국노무현대통령 역시 자신이 직접 영접하였다.

관련 서적[]

  • 미국
    • Michael Breen, Kim Jong-Il: North Korea's Dear Leader, John Wiley and Sons (January, 2004), hardcover, 228 pages, ISBN 0-470-82131-0
    • Bradley Martin, Under The Loving Care Of The Fatherly Leader: North Korea And The Kim Dynasty, St. Martins (October, 2004), hardcover, 868 pages, ISBN 0-312-32221-6

가상 출연작[]

  • 사우스 파크(South Park)
  • 팀 아메리카 : 세계 경찰(Team America: World Police)

관련 인물[]

  • 부 : 김일성(金日成)
  • 모 : 김정숙(金正淑)
  • 아내
    • 성혜림(成蕙琳) (1937-2002)
    • 김영숙
    • 고영희 (1953-2004)
    • 김옥 (추정)
  • 자녀
    • 김정남(金正男)
    • 김정운(金正雲) - 또는, 김정웅(金正雄)
    • 김정철(金正哲)
    • 김설송
  • 관련 인물
    • 장성택(張成澤)
    • 연형묵(延亨默)
    • 김영남(金永南)
  • 형제
    • 김평일(金平一)
    • 김경희(金敬姬)

주석[]

관련 항목[]

  • 보천보전자악단(普天堡電子樂團)
  • 기쁨조
  • 재일본조선인총연합회
  • 영화 불가사리
  • 김일성종합대학
  • 왕재산경음악단
  • 조선인민군
  • 김정일화

바깥 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