캠페인위키아

감사원(監察院)은 헌법 제97조와 감사원법 제20조의 규정에 따라 국가의 세입ㆍ세출의 결산을 검사하고, 국가와 법률이 정한 단체의 회계를 상시 검사ㆍ감독하여 그 집행에 적정을 기하며, 행정기관의 사무와 공무원의 직무를 감찰하여 행정운영의 개선ㆍ향상을 도모하는 대통령직속기구이다.

연혁[]

대한민국 정부 수립 당시에는 제헌헌법에 따라 국가의 수입ㆍ지출에 대한 결산검사를 담당하는 심계원이 설치되고, 정부조직법에 의하여 공무원에 대한 감찰을 담당하는 감찰위원회가 설치되어 회계검사 및 직무감찰을 각각 다른 기관에서 담당하였다.

5·16혁명 직후인 1963년 3월에 감사원법을 제정하여 심계원과 감찰위원회를 통합하여 감사원을 설립하였는데, 1963년 3월 20일에 감사원이 정식으로 설치되어 오늘에 이르고 있다.

조직[]

감사원은 감사원장을 포함한 7인의 감사위원으로 구성되는 감사위원회의와 원장의 지휘하에 감사사무를 처리 하는 사무처로 구성되어 있다. 소속기관으로 감사교육원, 평가연구원을, 감사원장 자문기구로 감사원정책자문위원회를 두고 있다.

감사위원회의[]

감사위원회의는 감사원의 감사정책 및 주요감사계획, 결산의 확인, 변상판정 등 처분요구사항을 결정하는 최고의사결정기관이다. 감사원장과 7인의 감사위원으로 구성되어 있고, 원장이 의장을 맡고 있으며, 재적감사위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의결하고 있다.

사무처[]

회계검사·감찰·심사결정 및 감사원에 관한 행정사무를 처리하는 등 실질적인 감사업무를 수행하는 기관으로 2005년 11월 현재, 2실, 7국, 1단, 3관, 7심의관, 58과·담당관으로 구성되어 있다.

감사교육원[]

감사원소속 직원 및 감사대상기관의 감사 또는 회계업무종사자에 대한 교육을 담당하는 기관이다.

평가연구원[]

감사대상기관의 주요 정책·사업·기관운영 등의 효율성분석 및 성과평가와 관련된 감사제도 및 방법 등을 연구·개발을 담당하는 기관이다.

역대 원장[]

바깥 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