캠페인위키아

대한민국 정부는 크게 행정부, 입법부, 사법부의 3대 헌법기관으로 구성되어 있다. 넓은 의미로는 행정,입법,사법의 3부를 통틀어 정부라 하나, 좁은 개념으로 대한민국 정부라 하면 대한민국 행정부를 가리킨다.

행정부[]

행정부대통령을 수반으로 하여 입법부에서 법률로써 정한 사안들을 실행한다. 대통령은 국무총리와 각부의 장관으로 구성된 국무회의의 조력을 받아 업무를 처리한다.

대한민국의 행정부는 2006년 8월 18일을 기준으로 18부 4처 18청과 중소기업특별위원회, 중앙인사위원회 그리고 국가안전보장회의와 같이 대통령 또는 국무총리 직속기관을 두고 있다. 국정홍보처를 제외한 각 부, 처의 장으로는 국무위원인 장관이 임명되며 각 부에 소속된 청과 국정홍보처에는 차관급인 처장 또는 청장이 임명된다. 다만, 검찰청의 장인 검찰총장만은 장관급으로 임명된다. 또한 28개 조직에 달하는 대통령 직속기관의 장으로는 정부조직법상 차관급으로 명시된 대통령경호실장을 제외한 원장, 위원장, 단장 모두 장관급이 임명되며 7개에 달하는 국무총리 직속기관의 장은 차관급으로 임명되는 국무총리 비서실, 비상기획위원회, 국가청소년위원회를 제외하고 모두 장관급이 임명된다.

국무회의[]

국무회의는 정부의 권한에 속하는 중요한 정책을 심의하고 대통령을 의장으로 국무총리를 부의장으로 하여 15인이상 30인이하의 국무위원으로 구성된다. 헌법상 필수 기관 중 하나이다. 그리고 독립된 합의제 기관으로 대통령에 소속된 기관이 아니다.

독립 위원회[]

행정부, 사법부, 입법부 세 곳 모두 속하지 않는 기관으로 방송위원회국가인권위원회, 진실화해를위한과거사정리위원회(한시 조직)가 있다.

한시 조직[]

정부는 시대적 상황에 따라 한시적인 조직으로 위원회를 설치하고 있다. 현재 한시적으로 설치된 위원회로는 일제강점하강제동원피해진상규명위원회, 친일반민족행위진상규명위원회, 친일반민족행위자재산조사위원회, 군의문사진상규명위원회, 진실화해를위한과거사정리위원회(독립 위원회)가 있다.

국무총리[]

행정 부처[]

대통령 및 국무총리 직속 위원회 또는 독립위원회[]

사법부[]

입법부[]

지방 정부[]

정부종합청사[]

대한민국에서는 구 중앙청 청사의 협소함에 따라 행정의 집약과 효율화가 저해되어 정부중앙청사를 세운 바 있다. 그 후 수도권 소산 계획에 의거 정부과천청사를 건설하였다. 그 후 수도권대책실무기획단의 결정에 따라 정부대전청사가 건설되었다. 이에 따라 대한민국의 주요 정부기관은 서울특별시, 경기도 과천시, 그리고 대전광역시에 각각 산재하게 되었다. 최근에는 충청남도 연기군 일대에 행정중심복합도시 건설 계획에 따라 새로운 정부종합청사가 건설될 예정이다.

같이 보기[]

바깥 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