캠페인위키아

대한민국 9대 총선대한민국 제9대 국회 의원을 선출하기 위한 선거이다. 1973년 2월 27일에 실시하였고 각 지역구에서 1구2인의 국회의원을 뽑는 중선거구제를 통한 직접선거로 146명를 선출하였다. 이는 이른바 '나눠먹기 선거'라서 무슨 의미가 있을 리 만무했다. 또 유신을 지지하겠다는 각서까지 쓴 야당 의원들에게 무슨 힘이 남아 있을 리도 없었다. [1] 총선을 맞이해서도 야당인 신민당은 유신의 서슬에 짓눌려 감히 제 목소리를 내지 못했다. '민주 헌정의 지향', '불법 부당한 침해로부터의 민권 보장' 같이 극히 추상적인 공약들이 신민당이 낼 수 있는 목소리 강도의 상한선이었다. [2]

간접선거로 선출된 유신정우회 소속 73명을 포함하여 대한민국 제9대 국회의원은 모두 219명이다.

9대 총선 결과[]

  • 선거인수 : 15,690,130명
  • 투표자수 : 11,196,484명
  • 투표율 : 71.4%

정당별 획득 의석수[]

정당별 득표율[]

  • 민주공화당 38.7%
  • 신민당 32.5%
  • 민주통일당 10.1%
  • 무소속 18.6%

주석[]

  1. 1973년 2월 27일~ : 강준만, 《한국현대사산책: 1970년대편》(2권) 31~32쪽
  2. 노재현, 《청와대 비서실 2》(중앙일보사, 1993) 93쪽.

바깥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