캠페인위키아

문소리(1974년 7월 2일 - )는 대한민국의 여성 영화배우이다.

성균관대학교 교육학과 93학번으로 졸업후 서울예술대학에 재입학하여 공부했다. 이창동 감독의 《박하사탕》 오디션에서 여자 주인공 윤순임으로 발탁되며 영화배우로 정식 데뷔한다. 문소리라는 이름을 대중에 알린 것은 《박하사탕》에 이어 두번째로 설경구와 호흡을 맞춘 《오아시스》에서였다. 문소리는 《오아시스》에서 소아마비에 걸려 자기 방안에 갇혀 사는 여주인공 역할을 맡아 2002년 베니스 영화제에서 신인연기자상을 수상하게 된다. 이후 《바람난 가족》에서는 옆집 고등학생을 유혹하는 변호사 부인 역을, 《효자동 이발사》에서는 이발사 부인을 연기한다.

2003년 정재일의 뮤직비디오 〈눈물꽃〉에 출연했고, 이를 연출한 영화감독 장준환2006년 12월 24일 결혼했다.

출연작품[]

  • 박하사탕》 감독 이창동 (Peppermint Candy, 1999)
  • 오아시스》 감독 이창동 (Oasis, 2002) - 베니스영화제 신인연기자상
  • 바람난 가족》 (A Good Lawyer's Wife, 2003)
  • 효자동 이발사》 (The President's Barber, 2004)
  • 여교수의 은밀한 매력》(Bewitching Attraction, 2006)

바깥 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