캠페인위키아

박창암(朴蒼岩, 1923년 5월 15일 ~ 2003년 11월 10일)은 만주군 출신으로 대한민국의 군인, 정치가이다. 1921년 생이라는 설도 있다.

약력[]

  • 함경남도 북청 출생
  • 옌지에서 사범학교를 졸업하고 교직에 근무
  • 태평양 전쟁 중이던 1943년 만주군의 간도 특설대에 입대, 광복 이틀후 귀국
  • 미군정하에서 갑종 7기생으로 임관한 뒤 한국 전쟁 이전부터 북조선에 대한 특수 임무에 종사. 대한민국 국군의 특수부대 창설에 깊이 관여하여 한국 전쟁 때도 유격대를 이끌고 특수전을 수행.
  • 1961년 박정희의 5·16 군사정변 때는 육군사관학교 생도대장으로서 사관생도들을 이끌고 가담. 당시 계급은 육군 대령이었으며, 학생들로 하여금 5·16 지지 시가 행진을 하도록 하여 쿠데타 세력에게 큰 힘이 되어준 것으로 알려짐.
  • 쿠데타가 성공한 뒤 부정축재자 등을 적발하는 국가재건최고회의 혁명검찰부장에 임명.
  • 1963년 쿠데타 세력 내의 함경도 인맥이 한꺼번에 연루된 반혁명사건으로 박임항, 김동하 등과 함께 전격 체포. 군사재판에 회부되었고, 혐의를 부인하였으나 유죄 판결을 받고 징역 7년형 선고. 그러나 이 사건은 대통령 선거를 앞두고 박정희가 조작한 것으로 의심을 받고 있는 정치적인 사건이었다는 설이 있음[1][2]. 관련자들은 선거가 끝난 뒤 오래지 않아 병보석이나 형집행정지로 석방됨.
  • 1968년부터 우익 민족주의 경향의 월간지 《자유》를 발간.
  • 1976년 이유립, 안호상, 유봉영, 문정창, 박시인, 임승국 등과 함께 국사찾기 협의회 조직
  • 이후 《환단고기》에 대한 사료를 조사, 발굴하는 등으로 소일하면서 여생을 보냄.
  • 만주군 근무 경력으로 인해 2005년 민족문제연구소에서 친일인명사전에 수록하기 위해 정리한 친일인명사전 수록예정자 1차 명단에 선정.

기타 사항[]

부인 이겸희는 체육인 이상백의 조카이다.

참고자료[]

주석[]

  1. 《신동아》 (2004년 1월호) 강원용 목사의 체험 한국 현대사 ③ - ‘박정희 축출’다짐했던 미국, 베트남 파병 대가로 정권 보장
  2. 백무현, 박순찬, 뉴스툰, 민족문제연구소. 〈제5장 권력을 강탈하다 - 7. 추악한 권력 쟁탈전 - 반혁명 사건〉. 《만화 박정희 1》. 서울: 시대의창. ISBN 97889594000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