캠페인위키아

빅뱅( Big Bang)또는 대폭발 이론(大爆發理論)은 천문학 또는 물리학에서, 우주의 처음을 설명하는 우주론 모형으로, 매우 높은 에너지를 가진 작은 물질과 공간이 137억 년 전의 거대한 폭발을 통해 우주가 되었다고 보는 이론이다. 2001년에 발사된 우주배경복사탐사선(WMAP)이 수집한 자료를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우주는 137억 년 전에 빅뱅이 있었고 수천억조분의 1초도 안 되는 짧은 시간에 엄청난 팽창을 일으킨 것으로 추측된다.

팽창의 증거[]

현재 별에서 나오는 빛의 스펙트럼을 조사해보면 적색편이가 보이는데, 이는 우주가 팽창하고 있다는 이론을 뒷받침하는 증거다. 허블의 법칙은 이를 정량화한 것으로, 우주가 팽창하는 속도는 거리에 비례함을 수식을 통해 정리했다. 허블의 법칙을 통해서, 시간을 거슬러 올라가 보면 우주가 작은 크기였다는 것을 추론할 수 있다.

정상 우주론[]

1948년 허만 본디, 토마스 골드, 프레드 호일은 우주가 시간에 따라 변하지 않는다는 정상 우주론을 주장하였다. 그들은 빅뱅 우주론에서 예측되는 초기의 극고밀도와 초고온의 우주를 부정하면서 시간이 진행함에 따라 새로운 물질이 생성된다고 주장하였다. 그러나 1950년대에 정상 우주론에 반대되는 관측 결과들이 하나둘씩 나타나면서 이 이론의 입지는 좁아져 갔다. 논란을 결정적으로 종결지은 것은 우주 배경 복사의 발견이다. 빅뱅을 가정하여 가모프가 예언한 우주 배경 복사는 1965년 아르노 펜지아스로버트 윌슨에 의해 관측되었으며, 예측과 정확히 일치하였다. 우주배경복사의 발견은 초기 우주가 매우 고온이었음을 입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