캠페인위키아

손학규(孫鶴圭, 1947년 11월 22일 ~ )는 대한민국의 정치인이다. 경기도 시흥군(현 서울 금천구)에서 태어났으며, 경기도지사보건복지부 장관을 지냈다. 경기고등학교서울대학교 정치학과를 졸업하고 옥스퍼드 대학교에서 정치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인하대학교서강대학교에서 교수로 일하다가 14대 국회 때 민주자유당 국회의원으로 정치에 입문하였다. 1995년부터 1996년까지는 민주자유당, 신한국당 대변인으로 활동하였으며, 15대 국회의원으로 재선, 보건복지부 장관을 지낸 후, 16대 국회 때 3선 의원이 되었고, 2002년부터 2006년까지 제31대 경기도지사를 지냈다.2007년 3월 한나라당을 탈당 뒤 2007년 6월 선진평화연대를 설립 후 2007년 8월 대통합민주신당과 통합, 현재는 대통합민주신당2007년 대한민국 대통령 선거예비후보로 있다

생애[]

경기도 시흥군 동면 시흥리에서 교사였던 손병화, 양현자 부부 슬하의 10남매 중 막내로 태어났다. 그가 4살 되던 해인 1950년 아버지 손병화가 교통사고로 사망하고, 그와 그의 형제들은 홀어머니 밑에서 자라왔다. 1993년 정치에 입문하기 전까지 정치외교학과 교수를 지냈다. 제14대 국회의원 보궐선거로 민주자유당 국회의원이 되었고, 15대 총선에서 재선을 한 후 신한국당 정책조정위원장을 맡아서 능력을 인정받아 제33대 보건복지부 장관까지 역임하였다. 뒤이어 16대 총선에서 당선되어 3선의원이 되었다. 2002년 6월 13일 제31대 경기도지사가 되었다. 경기도지사로서 손학규는 세계 114개 첨단기업에서 141억 달러의 투자유치 이루어냈으며, 기업하기 좋은 환경을 만들어 임기 4년 동안 전국 일자리의 70%가 넘는 77만개의 일자리를 창출하는 획기적인 기록을 세웠다.

약력[]

  • 1947년 교육자 집안의 10남매 중 막내로 태어남.
  • 1950년 초등학교 교장선생님이었던 아버지가 차량전복사고로 사망. 홀로 된 어머니가 키움. 어머니로부터 사범학교 진학 권유받음.
  • 1959년 경기중학교 입학. 밴드부 활동. 트럼펫 연주.
  • 1962년 경기고등학교 입학. 연극반 활동 시작.
  • 1965년 서울대학교 문리대학 정치학과 입학. 문리대학 연극반 활동. 대학교 1학년 때 한일회담 반대 단식농성 참여.
  • 1966년 한국비료 사카린 밀수 규탄시위로 이중 무기정학 처분. 강원도 함백탄광에서 산중턱에서 못 쓰는 석탄찌꺼기를 골라 내려보내는 일을 함. 얼마 후 화장실의 신문조각을 보고 자신에 대한 무기정학이 풀린 걸 알게 돼 학교에 돌아왔으나 이중 무기정학 중 하나가 남은 상태라 강의실 대신 학생운동 본격화. 이때 법대의 조영래(작고, 인권변호사), 상대의 김근태(전 열린우리당 의장)를 만나 같이 운동함.
  • 1969년 민주화운동과 관련해 1년이 넘게 투옥되고 여러 번 끌려가 고문을 받았지만 대학교 4학년 때 군 입대. 전방에서 꼬박 35개월을 보내고 육군병장으로 제대.
  • 1973년 서울대학교 정치학과 졸업 후 문리대학 선배 황석영(소설가)과 노동운동 시작. 구로공단의 전자회사와 목공장에 위장취업. 이후 도시산업선교회의 박형규 목사와 함께 청계천 판자촌에서 빈민운동 전개. 이미 두 번이나 투옥되었던 그는 빈민운동을 하던 목사들이 모두 구속되면서 수배자가 되어 2년간 도피생활을 함. 현상금 200만원에 2계급 특진이 붙은 수배자로 은신생활을 하던 그는 원주농장에서 막노동을 했으며, 합정동의 철공소에서는 용접 일을 함. 대학교 3학년 때 미팅에서 만난 이윤영과 7년 연애 끝에 결혼했지만 도피생활중 아내와의 시간은 부족했음. 수배 중에 어머니 장례식에서 체포됨. 사건이 종결되어 곧 풀려난 그는 KNCC(한국기독교회협의회)교회와 사회위원회 간사를 맡음.
  • 1979년 부마사태 진상조사를 위해 마산에 갔다가 계엄사령부에 체포돼 김해보안대에 끌려감. 방위병들에게 이틀간 취조도 없이 맞기만 하던 그는 죽음 직전에 이름. 그곳에서 실종 처리되거나 조직사건에 엮여 죽을 위기였으나 때마침 박정희 대통령이 서거하여 풀려남.
  • 1980년 영국 교회에서 주는 장학금을 받아 유학길에 오름. 그러나 1980년대 '서울의 봄'이 광주사태로 짓밟히고 군사정권이 계속되자 유학 중 잠시 귀국하여 '우리의 딸, 권양'이란 책을 발간하여 민주화운동을 촉발시키려 함.
  • 1988년 옥스퍼드 대학교 대학원에서 정치학 박사학위를 받음.
  • 1989년 인하대학교서강대학교에서 정치학 교수가 됨.
  • 1993년 정계 입문 결심. 서강대학교에서 마지막 수업 시간에 "내가 무엇이 되는지를 보지 말고, 내가 어떤 일을 하는지를 지켜봐 달라"며 제자들을 위로, 이 말은 그의 좌우명이 되었다고 함. 경기도 광명시에서 국회의원 보궐선거(제14대)에서 당선됨. 금융실명제 대체입법 주장.
  • 1994년 건설위원회에서 정부의 주택정책을 비판하면서 종합적인 신도시개발정책을 제기. "국토개발과 국가경쟁력"이라는 백서를 발간해 건설부의 정책에 반영.
  • 1995년 당 국제기구위원장을 거쳐 대변인에 임명. 여러 상황에 의한 정치적 갈등에도 불구하고 합리적인 논평 고수. 특히 야당 대변인을 초청해 저질발언을 하지 않기로 다짐함.
  • 1996년 제15대 총선에서 재선을 한 후 신한국당 정책조정위원장을 맡아서 주요 국가정책에 대한 당정협의를 내실화. 이때 5월 18일을 국가기념일로 제정할 것을 건의해 다음 해인 1997년 시행. 대북식량지원 문제 등 주요 정부 정책에 관해 수시로 토론회와 공청회를 열어 전문가와 국민들의 의견을 국가 정책에 반영하는데 주력.
  • 1996년 11월~1997년 8월 보건복지부 장관에 임명. 4대 보험 기초 닦음. 특히 오랜 국가적 현안이었던 한약분쟁을 매듭지어 두 협회에게 감사장 받음. 보건복지부 공무원들로부터 가장 같이 일하고 싶은 장관으로 뽑힘.
  • 1998년 도지사 선거에서 당내 경선을 거쳐 한나라당 경기도지사 후보로 출마했으나 낙선함.
  • 2000년 제16대 총선에서 조세형 민주당 상임고문과 겨뤄 3선의원이 됨. 총재 1인 지배의 정당구조를 타파해야겠다고 결심. 정치개혁과 정당개혁의 필요성을 역설하여 독재적인 총재제도 폐지. 상향식 공천제 도입. 당권-대권 분리 등을 여.야 모두에서 채택함.
  • 2001년 백봉신사상을 3선 이상 의원으로는 최초 2년 연속 수상. 우수한 평가 받음
  • 2002년 한나라당은 손학규 의원을 경기도지사 후보로 합의추대. 마침내 2002년 6월 13일 민선3기 경기도지사 당선. 도지사 재임 중 여러 업무 해냄.
  • 2006년 '100일 민심대장정을 완수. '민심버스를 활용한 민심대토론' 진행.
  • 2007년 14년간 몸 담았던 한나라당 탈당. 5월 14일 '전진코리아 2차 범국민토론회'에 참석해 '민심대장정'과 '민심대토론'에 이은 "인물대장정"에 나서겠다고 선언.
  • 2007년 6월 17일 서울 올림픽공원 올림픽홀에서 열린 선진평화연대 창립대회로 출범식.
  • 2007년 7월 1일 100일 민심대장정 1주기 맞아 "실사구시(실/실업 걱정없는 나라, 사/사교육비 부담없는 사회, 구/구김살 없는 노후생활, 시/시름없는 내 집 마련)" 민생정책을 발표하고 2차 민심대장정에 나섬.
  • 2007년 9월 대한민국 제17대 대통령 선거 대통합민주신당 예비후보로 국민경선에 참여.

가족[]

이윤영(배우자), 손원정(장녀), 손원평(차녀)

프로필[]

학력[]

  • 1965년 경기고등학교 졸업
  • 1973년 서울대학교 정치학 학사
  • 1987년 옥스퍼드대학교대학원 정치학 박사

경력[]

  • 1977년~1979년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 인권운동 간사
  • 1986년~1987년 한국기독교사회문제연구원장
  • 1988년~1990년 인하대학교 정치외교학과 교수
  • 1990년~1993년 서강대 정치외교학과 교수
  • 1992년~1993년 서강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 소장
  • 1992년~1996년 제14대 민자당 국회의원
  • 1995.8년~1996.5년 민주자유당, 신한국당 대변인
  • 1996년~2000년 제15대 한나라당 국회의원
  • 1996년~1997.8년 제33대 보건복지부 장관
  • 2000년~2002.5년 제16대 한나라당 국회의원
  • 2002년~2006.6년 제31대 경기도 도지사

수상내역[]

  • 2000년 백봉 나용균선생 기념사업회 제2회 백봉신사상
  • 2001년 백봉 나용균선생 기념사업회 제3회 백봉신사상
  • 2001년 평등부부상
  • 2005년 한국을 빛낸 CEO-글로벌 경영 부문

논문[]

  • 1990년 한국민중운동의 역사적 성격, 국제정치논총 29집 2호
  • 1990년 한국민주화의 의미와 당면과제, 한국사회의 인식논쟁
  • 1991년 반체제운동의 이념적 기초, 한국정치사상

저서[]

  • 1989년 Authoritarianism and Opposition in South Korea, London
  • 1990년 한국사회 인식논쟁(공저)-법문사
  • 1993년 한국정치와 개혁-한울사
  • 1998년 경기2002 새로운 희망의 중심지-한울사
  • 2000년 진보적 자유주의의 길-생각의 나무
  • 2006년 손학규와 찍새 딱새들-새로운 사람들

관련서적[]

  • 2007년 길위에서 민심을 만나다-디웍스
  • 2007년 대한민국, 손학규를 발견하다-랜덤하우스

바깥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