캠페인위키아

스탈린그라드 전투 (1942. 08. 23. ~ 1943. 02. 02. )[1][2][3]제2차 세계 대전 동부 전선의 주요 전투이다. 나치 독일그 동맹국들남러시아스탈린그라드(현 볼고그라드)를 장악하기 위해 소련과 교전했으나 실패했다. 스탈린그라드 전투에서는 치열한 근접전투와 민간인에 대한 직접적인 공습이 빈번히 자행되었으며 이에 따라 시가전의 대표적 예시로 곧잘 꼽힌다.[4][5][6] 스탈린그라드 전투는 이차 대전 도중의 수많은 전투 가운데서도 가장 많은 사망자를 낸 전투이기도 하다.[7][8] 오늘날 스탈린그라드 전투는 유럽 전구에서의 대표적 전환점으로 여겨진다. 이는 스탈린그라드 전투 결과 나치 독일 제6군제4기갑군의 전체 군단이 괴멸되고 B 집단군의 6개 야전군패주하였기에 국방군최고사령부(Oberkommando der Wehrmacht, 오버코만도 데어 베어마흐트)가 타 유럽 독일 점령지에서 군대를 상당수 철수하여 동부 전선 독일군의 손실을 대체해야 했기 때문이다. [9] 스탈린그라드에서의 승리는 붉은 군대에 활력을 불어넣었고 힘의 균형은 이후로 쭉 소련 측에 기울게 된다.

각주[]

  1. Roberts 2006, 143쪽.
  2. 비징거 (2006: 699): "1942년 8월 23일 독일군은 공격을 감행했다. "
  3. 〈스탈린그라드 전투〉. 《브리태니커 대백과사전》. 8월이 끝나 갈 무렵 ... 프리드리히 파울루스 장군은 삼십만의 정예 독일 국방군을 이끌고 ... 스탈린그라드로 진격했다. 8월 23일 독일군 선봉대가 도심 북부로 침공했고 루프트바페는 즉시 소이탄을 퍼부어 도시의 목조 주택을 거개 파괴했다. 
  4. 시프, 마틴 (2005년 4월 27일). “분석: 스탈린그라드가 시가전을 정의한 데 대하여”. 《UPI》 (영어). 2022년 4월 5일에 확인함. 
  5. Spencer, John; Geroux, Jayson (2021년 6월 28일). “Urban Warfare Project Case Study #1: Battle of Stalingrad”. 《Modern War Institute》 (영어). 2022년 4월 5일에 확인함. 
  6. DiMarco 2012, 27쪽.
  7. Davis, Daniel L. (2016년 11월 28일). “Why Stalingrad Was the Bloodiest Battle of World War II (and Perhaps of All Time)”. 《The National Interest》 (영어). 2022년 3월 17일에 확인함. 
  8. 《Deadliest Battle in History: Stalingrad | Animated History》 (영어), 2022년 1월 26일에 확인함 
  9. Bellamy 20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