캠페인위키아
심상정
파일:070526 05.jpg
출생1959년 2월 20일
대한민국의 기 대한민국 경기도 파주시
거주지대한민국의 기 대한민국 경기도
국적대한민국의 기 대한민국
학력서울대학교 역사교육과 졸업
직업국회의원
웹사이트www.minsim.or.kr

심상정(1959년 2월 20일 - )은 대한민국의 정치인이다.

진보정당 국회의원[]

민주노동당 소속 17대 국회의원(비례대표)으로 25년의 노동운동 끝에 진보정당 국회의원이 되었다. 2004년 국회 재경위원회와 운영위원회 소속. 2007년부터 국회 재경위원회, 예결산특별위원회, 한미FTA특별위원회에서 활동하며, 민주노동당의 경제정책과 민생정책을 대내외에 널리 알리고 있다.

구로동맹파업[]

심상정은 1980년 구로공단으로 취업해 노동조합을 조직하는 등 노동운동을 하였다. 대우어패럴 미싱사로 일하면서 노동조합을 결성하고, 1985년 6월 군사정권 최초의 정치적 연대파업투쟁인 구로동맹파업에 나섰다. 1984년 노조결성 및 쟁의로 수배 중이었던 심상정은 구로동맹파업 주동자로 지명수배되어 1993년까지 10년간 수배되었으며, 1993년 징역1년에 집행유예 2년을 선고받았다.

민주노조운동과 심상정[]

구로동맹파업 이후 심상정은 조직적인 민주노조운동에 나섰다. 1987년 8월 대중정치조직으로서 '서울노동운동연합(이하 서노련)' 창립에 함께 하였다. 이후 88년 전국노동운동단체협의회(전노운협) 결성에 참여하였고, 90년 전국노동조합협의회(전노협)에서 투쟁국장과 조직국장을 역임했다. 1995년 11월 민주노조운동의 총 결집체인 민주노총이 결성된 후 1996년부터 2001년까지 '민주금속연맹', '금속산업연맹' 사무차장을 역임했다. 2001년 산별노조인 금속노조가 결성되며 사무처장을 역임하며 2003년 최초로 산별중앙교섭울 통해 노동조건과 임금삭감없는 주 5일 근무제를 합의하면서 산별노조의 기틀을 만들었다.

약력[]

바깥 링크[]

틀:제17대 비례대표 민주노동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