캠페인위키아

이인제(李仁濟,1948년 12월 11일 ~ )는 대한민국의 정치인이다.

논산에서 태어나 서울대학교를 졸업하고, 지방법원 판사 등을 거쳐, 1988년에 처음으로 국회의원에 당선되었다. 1993년 김영삼 정권의 첫 노동부장관을 거쳐, 1995년에는 경기도지사에 당선되었다. 1997년 한나라당 대통령후보예비선거에서 패패하자, 당을 떠나 국민신당을 결성하고 출마하여 5백만표를 획득하였다. 1998년김대중 정권의 여당인 새정치국민회의에 합류하고 그 후인 2002년 새천년민주당의 대통령후보예비선거에 출마하였으나 현재 대통령인 노무현에게 패배하자 이인제는 새천년민주당을 탈당하였다. 그 후에 자유민주연합을 거쳐 국민중심당의 창당에도 관여하였다. 2007년 5월 국민중심당을 탈당하고 다시 민주당에 입당하였다. 2007년 대선 출마를 선언하고 중도통합민주당의 대선 후보로 확정되었다.

바깥 고리[]

전 임
이해재
제29대 경기도지사
1995년 7월 1일 ~ 1997년 9월
후 임
 임창열 
전 임
-
제17대 국회의원(논산시·계룡시·금산군)
2004년 5월 31일 - 2008년 5월 30일
국민중심당
후 임
(현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