캠페인위키아
Disambig 다른 뜻에 대해서는 이적 (동음이의)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틀:가수 정보 이적(1974년 2월 28일 ~ )은 대한민국의 대중 음악가이다. 본명은 이동준이며, 서울대학교 사회학과를 졸업하였다.

음악활동[]

1995년 김진표와 함께 그룹 패닉으로 데뷔하여 활동하였다. 패닉은 데뷔앨범에 수록된 〈달팽이〉가 PC통신을 타고 인기를 얻으면서 인기 그룹의 대열에 서게 된다. 대부분의 가요와는 달리, 아름다운 사랑을 노래하기보다는 사람들의 정서를 파고드는 독특한 가사를 노래해 기존 음악에 식상해했던 사람들의 큰 반응를 얻었다. 1996년 발표한 2집 《》에서 패닉은 한층 강렬한 음악성을 보여주었고, 같은 해 12월 대한민국 영상음반 대상을 수상한다.

1997년 8월, 이적은 패닉 2집 이후 잠깐의 공백기 동안 전람회의 멤버였던 김동률과 함께 프로젝트 앨범 카니발을 발표한다. 타이틀곡인 〈그때 그랬지〉, 〈거위의 꿈〉 등으로 넓은 팬층을 확보하여 이적은 그 해에 2년째 영상음반 대상을 수상하게 된다.

1998년 5월 발표한 패닉 3집 《Sea Within》은 〈내 낡은 서랍 속의 바다〉, 〈숨은 그림 찾기〉등으로 좋은 반응을 얻었는데, 이후 그들은 활동을 잠정적으로 중단하였고 이적과 김진표는 각자의 길을 걷게 된다. 이적은 솔로로 데뷔하여 1집인 《Dead End》를 내놓는데, 타이틀 곡 〈Rain〉등이 많은 사랑을 받지만 정작 이적 자신은 자신의 1집에 대해 그리 만족하지 못했다. 이후 정원영, 한상원, 강호정, 이상민, 정재일과 함께 6인조 밴드인 긱스를 결성, 보컬을 맡았다. 이후 2000년 긱스 2집인 《동네음악대》를 발표하였으며, 방송보다는 공연을 중심으로 활동하였다.

이후 2003년, 2년 반 동안의 군복무를 마치고 솔로 2집인 《2적》을 발표한다. 2집에서 이적은 정재일과 하림, 빅마마, 김진표, 김윤아 등 많은 가수들과 음악인들이 참여해 완성도 높은 음악을 들려주었다. 드라마 《좋은사람》에서도 타이틀 곡 〈방랑자〉의 보컬을 맡았고 빅마마, 휘성, 세븐 등과 함께 자선콘서트도 하는 등 공연활동에서도 활발한 모습을 보여주었다.

2005년 5월, 이적은 판타스틱 픽션인 〈지문사냥꾼〉이라는 책을 내놓는다. 2002년 만들어진 자신의 홈페이지에 간간이 공개하였던 판타스틱 픽션 12편을 모아 책으로 발표한 것인데, 팬들과 독자들로부터 그 상상력과 탄탄한 이야기 구조를 바탕으로 큰 인기를 얻었다. 같은 해 12월 이적은 김진표와 함께 패닉 4집을 내면서 패닉 활동을 재개, 폭발적인 반응을 얻던 중, 멤버 김진표의 이혼으로 인해 2006년 4월 콘서트를 끝으로 잠시 활동을 중단했다.

이후 2007년 4월, 이적은 피아노와 어쿠스틱 기타, 그리고 소규모 밴드에 의한 소박한 음악으로 이루어진 《나무로 만든 노래》를 발표했다.

음악 외 활동[]

1996년 12월부터 약 2년간 이문세의 뒤를 이어 MBC <별이 빛나는 밤에>의 진행을 맡았으며, 2000년 MBC FM <이적의 FM+>, 2004년부터 2005년 10월까지 KBS FM <이적의 Dream On>을 진행하는 등 여러 차례 라디오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발표 음반[]

  • 패닉 1집 (1995년)
  • 패닉 2집 - 밑(1996년)
  • 카니발 1집(1997년)
  • 패닉 3집 - Sea Within(1998년 5월)
  • 이적 1집 - Dead End(1999년 6월)
  • 긱스 1집 - 노올자(1999년 11월)
  • 긱스 2집 - 동네음악대(2000년 10월)
  • 패닉 베스트 - The Best of Panic(2000년 12월)
  • 이적 2집 - 2적(2003년 5월)
  • 패닉 4집 - Panic 04(2005년 12월)
  • 이적 3집 - 나무로 만든 노래(2007년 4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