캠페인위키아

이해찬(李海瓚, 1952년 7월 10일 - )은 충남 청양 출신의 대한민국의 정치가이다. 1988년 관악구에서 평민당 후보로 입후보하여 당선된 이후 연속 5회 국회의원에 당선되었다.

그가 1998년부터 1999년까지 교육부 장관 재임기간동안 편 교육개혁은 학생과 학부모 등 교육수요자에 기반한 정책으로 큰 반향을 불러 일으켰다.

노무현 대통령 탄핵소추 때 대통령 임무대행을 맡았던 고건이 사임한 후 국무총리로 임명되었다. 국무총리 재직당시, 19년간 미결과제로 남아있던 원전폐기물처리장 설치를 성공적으로 해결하였고, 공공기관 지방이전을 추진하였다. 하지만 골프파문으로 인해 총리직을 사퇴하였다.

2007년 6월 19일, 제 17대 대통령선거에 열린우리당 후보로 참여할 것을 선언하였다.

약력[]

기타[]

  • 이해찬 세대는 이해찬이 교육부장관으로 활동하던 당시 정책결정에 따라 바뀐 교육과정에 따라 대학에 진학한 학생들을 말한다.

바깥 고리[]

전 임
이훈평(관악구 갑)
이해찬(관악구 을)
제17대 국회의원(관악구 을)
(관악구 갑: 유기홍)
2004년 5월 30일 - 2008년 5월 29일
후 임
 (현직) 
전 임
고건
제36대 국무총리
2004년 6월 30일 - 2006년 3월 15일
후 임
 한명숙 

gl:Lee Hai-chan nl:Lee Hai-chan sv:Lee Hae-chan vi:Lee Hae-cha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