캠페인위키아

일본국 헌법(日本國憲法, 일본어: 日本国憲法 にほんこくけんぽう)은 1946년 11월 3일 공포되고 1947년 5월 3일부터 시행된 일본의 헌법이다. 주로, 언론이나 서적들에서 평화 헌법(平和憲法) 또는 전후 헌법(戰後憲法) 혹은 (더글러스) 맥아더 헌법(Douglas MacArthur 憲法)이라고 한다.

여담으로 1947년 5월 3일은 도쿠가와 막부의 소멸(1868년 5월 3일)로부터 정확하게 79년이 되는 날이었다.

내용 발췌[]

  • 제1장 천황
    • 제1조 천황은 일본국의 상징이자 일본 국민 통합의 상징이며, 이 지위는 주권을 지닌 일본 국민의 총의에 근거한다.
    • 제7조 천황은 내각의 조언과 승인에 의하여, 국민을 위하여 아래의 국가에 관한 행사를 행한다.
      • 1 헌법 개정, 법률, 정령 및 조약을 공포하는 일.
      • 2 국회를 소집하는 일.
      • 3 중의원을 해산하는 일.
      • 4 국회의원 총선거 시행을 공시하는 일.
      • 5 국무대신 및 법률이 정하는 그 외 관리의 임면과 전권위임장 및 대사 및 공사의 신임장을 인증하는 일.
      • 6 대사(大赦), 특사, 감형, 형의 집행의 면제 및 복권을 인증하는 일.
      • 7 영전을 수여하는 일.
      • 8 비준서 및 법률이 정하는 그 외 외교 문서를 인증하는 일.
      • 9 외국의 대사 및 공사를 접수하는 일.
      • 10 의식을 거행하는 일.
  • 제2장 전쟁의 포기
  • 제3장 국민의 권리 및 의무
    • 제11조 국민은 모든 기본적 인권의 향유를 방해받지 아니한다. 이 헌법이 국민에게 보장하는 기본적 인권은 침해할 수 없는 영구한 권리로서 현재 및 장래의 국민에게 부여된다.
  • 제4장 국회
  • 제5장 내각
  • 제6장 사법
  • 제7장 재정
  • 제8장 지방 자치
  • 제9장 개정
  • 제10장 최고 법규
  • 제11장 보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