캠페인위키아

틀:공무원 전두환(全斗煥, 1931년 1월 18일 ~ )은 군인 출신의 정치가로 대한민국제11·12대 대통령이다. 아호는 일해(日海)이다.

생애[]

1931년 경상남도 합천에서 태어나 1951년 대구공업고등학교를 졸업하고, 1955년 육군사관학교을 졸업하고 육사11기로 임관하였다. 1961년5·16 군사정변이 발생하자 육사에서 대위로 있던 전두환은 육사 내에서 지지 시위를 주도하여 박정희의 신임을 얻었고, 국가재건최고회의 의장실의 비서관에 임명됨으로써 권력의 핵심부에 진입하였다. 소령 계급이었던 1962년하나회를 조직하여 군부내에 인맥을 형성하는 한편, 1963년 중앙정보부 인사과장을 거쳐, 1969년 육군본부 수석부관을 지냈다. 1970년에는 연대장으로 베트남 전쟁에 참전하였고, 1971년 제1공수특전단 단장, 1976년 대통령 경호실 차장보, 1978년 제1사단장을 지낸 후 1979년 국군보안사령관에 임명되었다.

군사반란과 집권[]

1979년 10·26 사건 이후 혼란한 정국을 틈타 노태우,정호용 등 육사 11기출신의 하나회 멤버를 주축으로 하여 신군부를 형성하였고, 같은 해 12월 12일 계엄사령부 합동수사본부장으로서 계엄사령관 정승화를 체포하고, 신군부가 12·12군사정변을 일으키는 데 주도적인 역할을 하였다. 1980년 중장으로 진급하고, 이어 중앙정보부장 서리가 되었다. 5·17비상계엄 전국확대조치와 함께 5·18광주민주화운동을 강제로 진압하고 정권을 장악한 뒤, 그해 6월 국가보위비상대책위원회(국보위)를 설치하고 상임위원장이 되었다. 이어 8월 5일 대장으로 진급하고, 22일 예편하였으며, 27일 통일주체국민회의의 간선으로 제11대 대통령에 선출되었다. 1981년 1월 창당된 민주정의당의 총재가 되어 2월 개정된 새헌법에 따라 치러진 체육관 선거로 90.6%의 압도적인 득표율로 제12대 대통령(7년 임기에 단임)에 당선되었다. 그는 일반적으로 광주 민주화 운동 무력진압 지휘체계의 실질적인 주요 책임자로 여겨지고 있다.

재임기간[]

취임 후에 전두환은 정의사회구현, 복지사회건설을 구호로 내걸었으며, 재임기간 중 물가안정, 서울올림픽 유치, 무역흑자 등을 이루었다. 하지만, 국민들에게 군부독재자라는 비판을 받았으며, 집권 과정에서 행한 5·17 비상계엄 전국확대조치와 5·18광주민주화운동유혈진압으로 후에 사법심판을 받게 된다. 1987년 4월 13일 대통령 직선제를 포함한 국민들의 개헌과 민주화요구를 묵살하고 당시 현행 헌법에 따라 13대 대선 때도 12대 대선 때와 같은 방식으로 대통령을 선출하고 1988년 2월 후임자에게 정부를 이양하겠다는 내용을 담은 특별담화인 4.13 호헌조치를 발표하였다. 이에 호헌철폐를 요구하는 국민들의 목소리가 높아졌으며, 그 해 1월 일어난 박종철 고문치사사건등과 맞물려서 6월 10일에는 성공회 서울주교좌대성당을 시발점으로 6월 민주항쟁이 일어나게 되었다. 이에 시국 수습을 위해 6월 29일 선언(6.29선언)이 발표되었고, 이를 수용하겠다는 담화를 발표하기에 이른다. 7월 10일에는 민주정의당 총재직을 사퇴하였다.

퇴임 후[]

물러난 뒤 국가원로자문회의등을 통해 정치력 영향력을 행사하려고 들었으나 1988년 국회의원 선거에서 여소야대 정국이 형성되어 제 5공화국의 청문회가 진행이 되었다. 여기서 광주민주화운동과 5공비리문제로 책임추궁을 당하다가 1988년 11월 23일, 대국민 사과와 함께 재산헌납을 발표하고, 강원도에 있는 백담사에서 은둔생활을 하다가 1990년 12월 30일 하산하였다. 김영삼정부 출범 후 1995년에는 12.12사태와 5.18광주민주화운동 진압 및 비자금조성등의 혐의로 구속수감되어 사형선고를 받았으나 1997년 12월 22일 대통령 특별 사면으로 풀려났다. 또한 전두환은 1995년 제정된 5.18 특별법으로 법에 따라 광주민주화운동을 진압한 공로로 받은 훈장 등을 박탈당하게 되었지만 아직도 훈장 9개를 반납하지 않고 있다.

12·12 사태 및 광주민주화운동 진압 재판[]

1995년 11월 16일 후임 대통령인 노태우의 수감을 계기로 12.12사태 및 5.18광주민주화운동 유혈 진압에 대한 국민적인 요구가 거세어졌으며, 당시 대통령 김영삼도 5.18 특별법 제정을 지시하고, '역사 바로 세우기'운동을 선언하였다. 헌법재판소의 합헌 결정이 내려지자 검찰은 재수사에 착수, 12월 3일 전두환과 관련자 16명을 내란 및 반란 등의 혐의로 구속, 기소하였다. 동시에 제 5공화국의 비리에 대한 수사도 진행되었다. 공판은 1996년 3월부터 진행이 되었는데, 8월 26일 지방법원에서 사형을, 1997년 4월 대법원에서 무기징역과 추징금 2,205억원을 선고받았다.[1] 수감 생활을 하다가 같은 해 12월 22일 김영삼 당시 대통령이 국민 대화합을 명분으로 한 특별사면에 의해 풀려났다. 추징금을 선고받았으나 통장에 29만 1000원밖에 없다며 아직까지 추징금을 내지 않고 있다.

가족 관계[]

그의 재임시절 형 전기환이 노량진수산시장을 인수하고, 동생 전경환새마을운동 중앙본부 회장을 지내며 이권을 챙기는 등 비리를 일으켜 퇴임 후 물의가 되었다.

부인 이순자의 사이에 재국, 재용, 재만 세 아들과 딸 효선을 두었다. 첫째 재국은 시공사 대표로 활동하고 있다.

주석[]

  1. 대법원 1997. 4. 17. 선고 96도3376 전원합의체 판결 【반란수괴·반란모의참여·반란중요임무종사·불법진퇴·지휘관계엄지역수소이탈·상관살해·상관살해미수·초병살해·내란수괴·내란모의참여·내란중요임무종사·내란목적살인·특정범죄가중처벌등에관한법률위반(뇌물)】

참고자료[]

같이 읽기[]

틀:대한민국의 대통령 ru:Чон Ду Хван simple:Chun Doo-hwan vi:Jeon Du-hwa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