캠페인위키아

조동호(趙東祜, 1892년 8월 4일 ~ 1954년 9월 11일)는 한국의 독립운동가이자, 언론인, 정치인이다. 호는 유정(榴亭)이다.

생애[]

출생과 성장[]

본관은 풍양(豊壤)이고, 조명하(趙明夏,1862~1900)와 박빈(朴彬)(1864~1945)의 3남 2녀 중 3남으로 충청북도 옥천군 청산면 백운리 299번지에서 출생하였다.

한학을 공부하다가 신학문에 뜻을 두고 1908년 경성측량학교(京城測量學校)에 입학, 1910년에 수료한 뒤, 측량기사가 되었다.

1914년 12월 하순 중국으로 망명하여 남경금릉대학(南京金陵大學: 현 난징 대학교) 사범과 중문학부에 입학, 1917년 졸업했다.

독립운동 입문[]

졸업후 상하이에서 중국인 황자오(黃覺)가 경영하는 구국일보(救國日報) 기자가 되면서 언론인으로서의 이력을 시작했고 박은식, 신규식 등이 조직한 독립운동단체인 동제사(同濟社 :1912년)에 이사로 참여했다. 1918년 8월에는 상하이에서 여운형을 당수로 하여 조직된 신한청년당에 간여하였다. [1]

임시정부 참여[]

1919년 4월 10일 상해 김신부로(上海 法界金神父路) 22호에서 신한청년당원들이 주축이 되어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에 동참하였다. 조동호는 임시의정원 충청도 의원과 국무위원을 겸직했다.

임시정부에서는 임시정부 기관지로 안창호, 이광수, 차이석(車利錫) ,백성욱(白性郁) 등과 같이 독립신문을 창간하여 조동호의 노력으로 성경에서 그 글자체를 따서 한글 활자를 제조,사용 하였다.

1922년 10월 10년내에 1만명의 병력과 10만원의 자금을 모아 독립전쟁을 개시한다는 목적으로 상해 샤페이로(霞飛路) 바오캉리(寶康里) 24호에서 한국노병회(韓國勞兵會)를 창립하였다.

1928년 2월 상해 일본 영사관 경찰에 체포, 서울 종로경찰서로 압송되어 서울 경성지법에서 치안유지법 위반과 증거인멸죄로 4년형을 받아 서대문 형무소에서 복역했다.

조선건국동맹 창건[]

1938년 6년반의 옥중생활과 일제의 예비검속자로 지명되어 활동을 하지 못하다가 이미 국제정세가 일제의 패망을 예고하면서 독립이 가능하다는 희망 하에 1944년 8월 10일 서울 경운동「삼광한의원」현우현 집에 조동호, 여운형, 김진우(金鎭宇), 현우현 등이 모여 비밀 결사단체인 조선건국동맹(朝鮮建國同盟)을 창건하여 조국 해방의 준비를 하게 된다. 건국동맹에서는 군사위원회와 농민동맹 조직했으며 위원장에는 여운형, 조동호는 내무부와 군사위원회를 담당, 비밀히 활동하다가 부민관(府民館)사건으로 8월 4일 관철동집회소(貫鐵洞集會所)에서 경기도 경찰국에 투옥되었다.

8.15 해방과 건국준비위원회[]

1945년 일제가 패망한 다음날인 8월 16일 경기도 경찰국에서 출옥했다. 해방과 동시에 여운형을 중심으로 한 건국동맹 세력이 건국준비위원회(위원장 여운형)를 조직했고, 조동호는 선전부장(宣傳部長)을 맡았다.

1947년 4월 근로인민당(勤勞人民黨) 이 조직되자 정치협의회 위원으로 추대되었으나 평생동지인 여운형이 7월 19일 혜화동 로터리에서 암살 당하자 정계에서 은퇴하고 낙향하였다.

죽음[]

그 후로 수원에 있는 누나의 집과 고향을 오가면서 일제 시대 투옥 생활 중 고문으로 얻은 지병으로 투병생활을 하다가 1954년 9월 11일 사망했다.

평가[]

조동호는 여운형과 함께 활동한 사회주의계 독립운동가로, 대한민국에서 좌익계 독립운동가들에 대한 공적 평가가 시작되면서 공적을 인정받았다.

2005년 3월 1일에 건국훈장 독립장이 추서되었다. 경기도 이천군에 모셔져 있던 묘소를 그해 8월 30일 대전 현충원 애국지사 제3묘역으로 천장하였다.

부록[]

참고문헌[]

  • 세계인명대사전(世界人名大事典), 1975 이병훈 현문사
  • 국사대사전(國史大事典), 1984 상영출판사
  • 여운형치안치안유지법사건(呂運亨治安維持法事件)의 '조동호증인신문조서(趙東祜證人訊問調書)에서, 1929년 8월 3일
  • 한국독립운동사(韓國獨立運動史) 1∼5, 1965∼1969 국사편찬위원회
  • 한국독립운동사자료(韓國獨立運動史資料) 1∼4, 1973∼1982 국사편찬위원회
  • 대한민국림시정부의정원문서(大韓民國臨時政府議政院文書), 1974 국회도서관
  • 춘산이유필소사(春山李裕弼小史), 1943 김악산(金樂山)
  • 몽양여운형투쟁사(夢陽呂運亨鬪爭史), 1946 리만규(李萬珪)
  • 몽양여운형(夢陽呂運亨), 1967 여운홍(呂運弘) 청하각(靑厦閣)
  • 몽양(夢陽) 여운형(呂運亨), 1984 이기형 실천문학사
  • 동아일보(東亞日報), 1923년~1934년까지
  • 조동호항일투쟁사(趙東祜抗日鬪爭史), 1992 이현희(李炫熙) 청아출판사
  • 한국근현대사(韓國近現代史)의 쟁점(爭點), 1993 이현희(李炫熙) 삼영
  • 독립운동(獨立運動) 공훈사(功勳史), 1971 김후경 외 한국민족 운동연구소
  • 신한청년당(新韓靑年黨), 1988 김희곤 국사편찬위원회 한민족 독립운동사 3권
  • 건국준비위원회(建國準備委員會)의 조직(組織)과 활동(活動), 1985 홍인숙 해방전후사의 인식 2권 한길사
  • 신한청년당(新韓靑年黨)의 독립운동(獨立運動), 1986 신용하 한국학보 44집

바깥 고리[]

주석[]

  1. 1918년 ~: 이이화, 《한국사이야기21. 해방 그 날이 오면》(한길사, 2004) 23쪽.

틀:제1차 조선공산당 중앙집행위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