캠페인위키아

조봉암(曺奉岩, 1898년 9월 25일 강화 ~ 1959년 7월 31일)

대한민국의 정치가이자 독립운동가이다. 예전에 공산주의 운동을 하기도 했던 인물이며 호는 죽산(竹山)이다.

강화공립보통학교와 경성YMCA중학을 졸업하고 3·1 운동으로 투옥되었다가 일본 주오 대학(中央大學) 전문부를 수료하였다. 모스크바 공산대학 2년 수료하고, 조선공산당조직중앙위원장을 지냈으며 소련, 중국, 만주 등에서 독립운동을 하였다. 조선공산주의운동의 일파인 화요회의 회원이었다.

해방 후 공산주의활동을 벌이다가 1946년, 박헌영에게 경고하는 공개서한을 보내어 좌익에서 우익으로 전향, 공산주의와 완전히 결별하였다.

1948년 제헌 국회의원으로 당선되었고, 초대 농림부 장관에 취임하여 농지개혁법을 입안하였으며, 1950년에는 제2대 국회의원에 재선되어 국회 부의장으로 선출되었다.

1952년 8월 5일에 치러진 제2대 대통령선거에 유엔감시하 총선거를 통한 평화통일, 국민의료제도, 국가보장교육제도, 노동자들의 경영 참여, 농촌 고리채 지불 유예 등을 공약으로 내걸고 출마하였으나 낙선하였다. [1]1952년 대한민국 대통령 선거 참조.

이승만 정권의 방해 공작으로 제3대 국회의원 선거에는 등록조차 하지 못하였으나, 1956년 5월 15일에 치러진 제3대 대통령선거에 다시 무소속으로 출마하여 23.8%의 지지율을 기록하는 등 선전하였다. 1956년 대한민국 대통령 선거 참조.

1956년 12월 책임 있는 혁신정치, 수탈 없는 계획경제, 민주적 평화통일의 3대 정강을 내걸고 사회민주주의 정당인 진보당을 조직하였으나, 이른바 진보당 사건으로 진보당 주요 간부들과 함께 간첩죄로 체포되었고, 1심에서는 간첩 혐의에 대해 무죄를 선고받았으나 2심에서 간첩 혐의에 대해 사형을 선고받고 1959년 7월 31일 사형되었다.

2007년 9월 27일, 진실화해를위한과거사정리위원회는 진보당 사건이 조작되었음을 인정하고 국가의 유가족에 대한 사과와 독립유공자 인정, 판결에 대한 재심 등을 권고하였다.

참고자료[]

《대한민국 의정총람》, 국회의원총람발간위원회, 1994년

전 임
-
제1대 국회의원(인천부 을)
무소속
1948년 5월 31일 - 1950년 5월 30일
(인천부 갑: 곽상훈)
후 임
 (인천시 갑)이용설
(인천시 을)곽상훈
(인천시 병)조봉암
 
전 임
초대
제1대 농림부장관
1948년 8월 15일 - 1949년 2월 22일
후 임
 이종현 
전 임
(인천부 갑)곽상훈
(인천부 을)조봉암
제2대 국회의원(인천시 병)
무소속
1950년 5월 31일 - 1954년 5월 30일
(인천시 갑: 이용설, 인천시 을: 곽상훈)
후 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