캠페인위키아

조선천도교청우당(朝鮮天道敎靑友黨)은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의 정당으로, 종교적 색채를 띤 유일한 정당이다.

역사[]

청우당은 일제강점기1919년 9월 2일 김기전을 당수로 하여 최초로 창당되었다. 해방후 1945년 9월 14일 김병청을 위원장으로 조직되었다. 1946년 2월 1일 소군정의 인가를 받은 '천도교 북조선종무원'이 현재의 북조선 땅에 세워졌는데, 한국전쟁 직전까지 북조선 전역에 99개의 도, 군 종무원을 조직하였다. 소군정도 청우당의 세력을 무시할 수만은 없어 당시 천도교 고원군종무원장을 지내던 김달현을 회유, 1946년 2월 8일 '북조선 천도교 청우당'을 창당하게 했다.

1948년, 서울천도교중앙본부에서 3.1절 행사를 기해 거국적인 반공의거를 일으키라는 지령을 받았으나 김달현의 배신으로 실패했으며, 천도교 신자들이 심한 박해를 받게 되었다. 1950년 북조선은 월북한 '남조선청우당'을 흡수, '조선천도교청우당'을 발족하고 김달형이 다시 위원장이 되었다.

한국전쟁내내 청우당은 조선민주당과 같이 고위당직자는 로동당원이었으나 일반신도들은 반공대열에 참가했다. 이에 북조선정부의 박해가 심화되었고, 김달현도 숙청되었으며, 1959년 시/군 이하 조직이 모두 해체되며, 1960년 도당조직까지 해체된다. 이후 완전히 몰락해 로동당의 정책 발표때 지지성명을 내는 정도의 활동밖에 허락받지 못하고 있다.

북조선당국은 1970년대 남북대화가 시작되자 청우당을 내세웠는데, 1972년 8월 남북적십자회담본회의에 북조선측 자문위원으로 참석한 당시 청우당 부위원장 강장수는 실제로 천도교의 교리도 모르는 로동당원이었다. 1980년대 이후 월북한 최덕신을 포섭, 청우당 당수로 임명해 대남선전에 이용하는 등 청우당은 현재 북조선당국의 대외 간판정도 역할밖에는 행하지 못하고 있다.

조직[]

1990년 기준으로 청우당의 조직은 다음과 같다:

  • 당중앙위원회 위원장: 정신혁
  • 당중앙위원회 부위원장: 최희준, 리득엽
  • 서기장: 김정호
  • 상무위원: 정신혁, 리득엽, 김정호, 정금석
  • 조직부부장: 문창기, 정연옥
  • 선전부부장: 정금석

nl:Chondoist Chongu Partij sv:Chondoistiska Chonguparti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