캠페인위키아

최장집(1943년 - )은 대한민국의 정치학자이다.

고려대학교 정치외교학과에서 학사와 석사과정을 마치고 미국 시카고 대학교 정치학과에서 Philippe C.Schmitter교수의 지도로 1983년 8월, 박사학위를 받았다. 1983년 9월 고려대학교 정치외교학과 조교수로 취임했고 1987년 교수로 승진후 현재까지 재직 중이다. 미국 위싱턴 주립대학 잭슨국제관계학과, 미국 캘리포니아 대학 버클리분교 정치학과의 초빙교수와 일본 동경 아시아경제연구소 객원연구원을 역임하기도 했다. 현재 아세아문제연구소 소장도 맡고 있다.

1998년 4월부터 1999년 4월까지 김대중 대통령의 국민의 정부 시절, 대통령자문 정책기획위원장을 역임했으며 당시 보수 언론에서 최장집의 한국전쟁에 관한 논문에 대해 이적성 문제를 제기해 논란을 일으키기도 했으나 7년간의 재판끝에 무혐의 판결을 이끌어 냈다.

최근, 그는 《민주화 이후의 민주주의》에서 한국의 민주주의가 민주화 이후에 쇠퇴하고 있다고 하면서 보수독점의 정당체제가 그 원인이라고 주장하였다. 또한《민주주의의 민주화》라는 책을 통해 한국 정치에서 노동이 정당체제로 수렴되지 못한 문제를 지적하며 "제도적 실천"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주요 저서[]

  • 《민주주의의 민주화》 후마니타스. 2006
  • 《민주화 이후의 민주주의》 후마니타스. 2002
  • 韓国現代政治の条件法政大学出版局. 1999
  • 《한국의 노동운동과 국가》 열음사. 1997
  • 現代韓国の政治変動:現代化と民主主義の歷史的条件木鈬社. 1997
  • 《한국민주주의의 조건과 전망》 나남. 1996
  • 《한국민주주의의 이론》 한길사. 1996
  • 《Sustainable Democracy. Cambridge University Press》1995 의 일부
  • 《한국자본주의와 국가》 한울. 1990

바깥 고리[]

인터넷서점알라딘 최장집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