캠페인위키아

군사분계선(韓半島의軍事分界線)은 대한민국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을 나누는 경계선이다. 한국 전쟁휴전선이며 1953년 7월 27일의 휴전 조약에 의해 발효했다. 군사분계선 남북 2km에는 비무장지대(非武裝地帯, DMZ, Demilitarized Zone)가 분포해 있다.

역사[]

한국 전쟁 이전에는 대한민국과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의 경계는, 소련미국의 분할 점령선인 38선으로 설정되어 있었다. 그러나 한국 전쟁이 교착 상태인 채 휴전에 이르렀기 때문에 서해안은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이 38선 이남의 일부를 차지하고, 동해안에서는 대한민국이 38선 이북의 일부를 차지하는 형태가 되어 한국 전쟁 이전에는 대부분의 지역이 대한민국에 속했던 개성은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의 영토가 되었고, 강원도 중부는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에서 대한민국에 속하게 되었다. 현재 민간인이 접근할 수 있는 지역은 서울 부근에서 임진강까지이다.

비무장지대[]

비무장지대의 중심을 가르는 군사 분계선(MDL, Military Demarcation Line)을 중심으로 하여, 북쪽으로 2km 떨어진 경계선을 "북방한계선"(NLL)이라 하고 남쪽으로 2km 떨어진 경계선을 "남방한계선"(SLL)이라고 한다. 또, 비무장지대 안에는 양쪽의 군사 활동을 감시하는 전방 감시 초소(GP, GUARD POST)가 있다. 육상의 북방한계선과 남방한계선은 철책선이 쳐져 있으며, 남북의 군대가 대치하고 있다.

선전/선동 활동[]

함께 읽기[]

바깥 고리[]

Commons-logo
위키미디어 공용에 관련 미디어 자료가 있습니다:
Nuvola apps important 이 문서는 한국에 관한 토막글입니다. 서로의 지식을 모아 알차게 문서를 완성해 갑시다.

nl:DMZ Korea ru:Демилитаризованная зона (Корея) simple:Demilitarized Zone sk:Demilitarizovaná zóna (Kóre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