캠페인위키아

허구연(許龜淵, 1951년~)은 문화방송야구 해설위원이자 주식회사 케이에스엔의 대표이사이다. 고려대학교 법학과를 졸업했고, 청보 핀토스 감독과 롯데 자이언츠 코치를 지냈었다. 《MBC해설위원 허구연과 함께 프로야구 10배로 즐기기》를 비롯 다수의 야구 관련 서적을 집필하기도 했다.

생애[]

1951년 경상남도 진주시에서 태어났다. 경남고등학교를 졸업해 고려대학교 법학과에 입학했고, 1971년에는 대학야구 홈런왕에 올랐다. 하지만 1976년 일본 올스타팀과 한국 실업선발팀과의 경기에서 부상을 당해 1978년 선수 생활을 마쳤다.[1]

선수 생활이 끝난 뒤 대학원에 진학해 법학 석사 학위를 받은 그는 1982년프로야구가 개막되자 문화방송의 야구 해설직을 맡았다. 1986년에는 청보 핀토스의 감독을, 1987년부터 1989년까지는 롯데 자이언츠의 코치를 맡았다. 1990년에는 미국으로 가 토론토 블루제이스마이너 리그 팀 코치를 맡았다. 1991년부터는 다시 문화방송의 야구 해설을 맡았고, 야구 정보 회사인 주식회사 케이에스엔을 설립했다.[1]

2000년에는 일간스포츠와 함께 ‘허구연 야구발전 장학회’를 만들어 야구 발전에 지원하고 있다.[2] 2007년 2월에는 캄보디아 프놈펜 왕립 대학김길현 교수가 대학에 창단한 야구단에 기술 지도를 하고 야구 용품을 후원했다.[3]

[]

  • 《허구연의 프로야구 가이드 북》 (1983)
  • 《홈런과 삼진사이》 (1992)
  • 《허구연의 재미있는 야구교실-투수편》 (1994)
  • 《프로야구 핸드북》 (1996)
  • 《MBC해설위원 허구연과 함께 프로야구 10배로 즐기기》 (2004)

참조[]

Nuvola apps important 이 문서는 야구에 관한 토막글입니다. 서로의 지식을 모아 알차게 문서를 완성해 갑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