캠페인위키아

2005년 2006년 2007년 - 2008년 - 2009년 2010년 2011년
연대
1980년대 1990년대 - 2000년대 - 2010년대 2020년대
세기
19세기 20세기 - 21세기 - 22세기 23세기
서기 2008년의 다른 기년법
간지 무자
단기 4341년
대한민국 90년
민국 97년
불기 2552년
이슬람력 1429 ~ 1430
일본 헤이세이 20년
주체 97년
히브리력 5768 ~ 5769

2008년화요일로 시작하는 윤년이다.

인구[]

세계인구 67억3990만5491명 (약 67억명) [2008년 11월 29일 오전 12시 10분 기준]

사건[]

1월[]

  • 1월 1일
    • 틀:나라자료 키프로스, 틀:나라자료 몰타 두 나라는 유로화가 자신들의 유일한 법정통화임을 선언하였다.
    • 틀:나라자료 슬로베니아틀:나라자료 포르투갈로부터 틀:나라자료 EU 의장국 지위를 넘겨받았다.
    • 틀:나라자료 베네수엘라의 법정통화인 볼리바르화의 화폐 개혁이 실시되어, 1000 옛 볼리바르화대 1 신 볼리바르화의 비율로 화폐가치가 변경되었다.
  • 1월 2일- 뉴욕상업거래소의 2008년 2월 인도분 서부 텍사스 중질유 가격 거래 도중 석유 거래 사상 처음으로 유가 100$(달러)를 돌파하였다.
  • 1월 3일(현지시각)- 미국의 기 미국 아이오와주에서 열린 2008년 미국 대통령 선거(제44대)를 위한 지역별 순회경선에서 버락 오바마(민주)와 마이크 허커비(공화)가 승리하였다.
  • 1월 7일 - 대한민국의 기 대한민국이천 냉동창고 화재로 40여명이 사망하였다.
  • 1월 12일 - 중화민국의 기 중화민국(대만) 에서 실시된 총선에서 중국 국민당민주진보당을 이기고 압승하였다.
  • 1월 13일 - 예정되었던 골든 글로브상 시상식이 미국 TV 작가들의 총파업으로 전면 취소되었고, 수상자 발표는 기자회견으로 대체되었다.
  • 1월 14일 수성 탐사선 메신저 (수성 탐사선)가 UTC 7시 4분 39초 (현지시각)으로 수성에 접근하는데 성공한다.
  • 1월 23일 - 틀:나라자료 스위스 다보스에서 세계경제포럼가 개최되고, 이에 따른 반 세계화 시위도 같이 열렸다. (~1월 27일)
  • 1월 24일 - 틀:나라자료 프랑스 제 2의 은행인 소시에테 제네랄사는 한 중개인의 사기를 동원한 선물투자로 49억 유로의 손실이 발생하였다고 발표하였다.
  • 1월 25일 - 파일:Flag of Italy.svg 이탈리아 수상 로마노 프로디가 이탈리아 상원의 신임투표에서 신임 156표 대 불신임 161표, 5표차이로 패배하여 사직하였다.
  • 1월 31일 - 미국의 기 미국 연방준비제도 이사회가 경기부양책으로 연방기금금리를 0.50%포인트 하향 조정해 3.0%로 운용키로 했다.

2월[]

  • 2월 1일
    • 마이크로소프트사는 야후에 446억 달러을 지급하는 조건으로 인수를 제안하였다. 야후 측은 며칠 뒤 인수 제안을 거부하였다.
  • 2월 3일
    • 틀:나라자료 콩고 민주 공화국틀:나라자료 르완다에서 차례로 6.0, 5.0의 지진이 발생해 적어도 39명이 죽고 400명 가까이가 부상을 당했다.
    • 틀:나라자료 세르비아 대통령 선거에서 보리스 타디치 후보가 약 51%의 득표율을 기록, 47%의 니콜리치 후보를 꺾고 대통령에 재선했다.
  • 2월 5일
    • 2008년 미국 대통령 선거: 민주당 경선에서 소위 슈퍼 화요일이라고 불리는 경선이 치뤄졌다. 총 22개 주에서 이날 경선이 실시되었는데, 이 날 선거에서도 버락 오바마힐러리 클린턴 간의 승부를 내지 못하였다.
  • 2월 8일
    • 황해도에 사는 고기잡이 틀:나라자료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주민 22명이 서해에서 발견되어 곧바로 판문점을 통해 북송되었다. 그러나 고기잡이 항해라고 하기에는 이상한 점이 많아, 그 주민 22명은 탈북자일 가능성이 매우 크다. 이로 인해 의혹이 일파만파 퍼지고 있다.
  • 2월 10일
    • 대한민국의 기 대한민국의 국보 1호 숭례문2008년 숭례문 화재 사고방화로 인한 화재사고가 발생해 2층 목조 건물이 전소되었다.
    • 틀:나라자료 스위스 취리히의 한 박물관에 무장강도들이 침입해 1억 8천 스위스 프랑(1억6천500만 달러) 상당의 세잔, 드가, 반 고흐, 모네의 작품들을 훔쳐 달아났다.
  • 2월 11일
    • 주제 라무즈 오르타 틀:나라자료 동티모르 대통령이 수도 딜리의 자택에서 반군의 알프레도 레이나도 소령의 총격으로 부상을 입었다. 케빈 러드 틀:나라자료 오스트레일리아 총리는 평화유지군 파병 의사를 밝혔다.
  • 2월 12일
    • 미국의 국기 미국 TV 작가들의 총 파업이 작가노조와 미국영화방송제작자연합 사이의 협상이 타결되고 작가노조가 협상결과에 대한 찬반투표를 함으로써 사실상 종료되었다.
    • 미국의 기 미국 대통령 선거 포토맥 프라이머리에서 민주당 대통령 예비 후보 버락 오바마 상원의원이 힐러리 클린턴 상원의원에게 메릴랜드 주, 버지니아 주, 워싱턴 D.C. 경선에서 모두 승리했다.
  • 2월 13일 - 틀:나라자료 오스트레일리아 케빈 러드 연방총리는 자국 원주민 어보리진들에게 자행해온 차별정책들에 대하여 정부차원의 첫 공식 사과문을 발표하였다.
  • 2월 15일 - 틀:나라자료 체코 대통령 선거에 바츨라프 클라우스 현 체코 대통령이 재선됐다.
  • 2월 16일 - 도시바블루레이 디스크에 밀려 HD-DVD 사업에서 철수할 방침이라고 발표했다.
  • 2월 17일 - 틀:나라자료 코소보틀:나라자료 세르비아로 부터 독립을 선언하였다.
  • 2월 19일
    • 틀:나라자료 파키스탄 총선에서 야당인 파키스탄 인민당(PPP)과 파키스탄무슬림리그(PML-N)가 무샤라프가 이끄는 파키스탄무슬림연맹(PML-Q)를 압승하였다.
    • 틀:나라자료 쿠바피델 카스트로가 국가평의회 의장직을 퇴임하였다. (국가평의회 의장직은 대통령직에 해당됨.)
  • 2월 21일
    • 유럽과 아프리카, 미주 지역 하늘에서 개기 월식 현상을 볼 수 있었다.
    • 이명박 당선인의 여러 의혹을 수사해 온 정호영 특별검사가 수사 결과를 발표했다. 이명박 당선인은 무혐의로 판명되었다.
    • 2월 5일부터 2월 12일까지 전세계 33개국에서 실시한 '미국 민주당 전지구적 당원경선'(글로벌 프라이머리)의 개표결과, 버락 오바마가 압승(65.6%)하였다.
    • 틀:나라자료 터키군 1만명이 쿠르드 노동자당 세력 토벌을 구실로 쿠르드족이 거주하는 이라크 북부를 침공하였다.
  • 2월 25일
    • 대한민국의 기 대한민국 제17대 이명박 대통령의 임기가 시작되었다.
    • 미국의 기 미국 로스앤젤레스에서 제80회 아카데미 시상식이 열렸다. 시상식 결과 영화 《노인을 위한 나라는 없다 (No Country for Old Men)》가 4개 부문의 아카데미상을 받았다.
  • 2월 26일
    • 소니샤프LCD 공동생산을 하기로 결정했다.
    • 틀:나라자료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의 동평양대극장에서 미국 뉴욕 필하모닉이 첫 평양 공연을 하였다.
  • 2월 27일, 1유로 대비 미국 달러 가치가 US$1.5044 대로 떨어졌다.
  • 2월 28일, 쿠데타로 축출됐던 탁신 친나왓틀:나라자료 타이 총리가 귀국했다.

3월[]

  • 3월 2일
    • 틀:나라자료 아르메니아에서 대통령 선거 결과에 항의하는 시위대와 경찰이 충돌하여 시위 참가자 8명이 숨졌다.
    • 틀:나라자료 러시아 대통령선거 결과, 드미트리 메드베데프가 제5대 러시아 대통령으로 당선되었다.
  • 3월 3일
    • 틀:나라자료 네팔에서 국제 연합 평화유지군 소속의 헬리콥터 1대가 추락하여 대한민국 육군 장교 1명을 포함한 요원 10여명이 사망하였다.
    • 틀:나라자료 필리핀 카탄두안네스 주 판단 지방 동남동쪽으로 187km 떨어진 지점의 지하 33km에서 7.0의 지진이 발생하였다.
    • 틀:나라자료 중화인민공화국에서 중국인민정치협상회의가 개막되었다.
  • 3월 4일 - 2008년 미국 대통령 선거 경선 (미니 슈퍼 화요일): 민주당힐러리 클린턴 상원의원은 오하이오 주텍사스 주, 로드아일랜드 주에서 버락 오바마 상원의원은 버몬트 주에서 각각 승리하였다. 한편, 공화당존 매케인 상원의원은 마이크 허커비아칸소 주지사에게 압승하면서 2008년 미국 대통령 선거공화당 후보로 확정되었다.
  • 3월 5일 - 틀:나라자료 중화인민공화국의 제11기 전국인민대표대회 1차 회의가 개막되었다.
  • 3월 6일 - 무기 밀거래상 빅토르 부트가 함정수사 끝에 틀:나라자료 타이(태국)에서 검거되었다.
  • 3월 7일
    • 포브스는 ‘2008년 세계 억만장자’순위에서 워런 버핏이 1위에 선정됐다고 밝혔다.
    • 틀:나라자료 도미니카공화국에서 열린 리우 그룹 회의에서, 콜롬비아에콰도르, 베네수엘라의 3개국 정상은 최근 발생한 무력 충돌 사태의 종식에 합의하였다.
    • 틀:나라자료 스페인(에스파냐) 북부 바스크 지역에서 총선을 앞두고 전직 시의원이 총격을 받아 숨지는 사건이 발생하여 여당과 야당이 선거운동을 중단하였다.
  • 3월 9일 - 틀:나라자료 스페인 총선에서 호세 루이스 로드리게스 사파테로 총리가 이끄는 사회민주노동당이 승리, 재집권에 성공하였다.
  • 3월 12일- 미국의 기 미국 공군F-117A 나이트호크를 퇴역시키고 F-22 랩터F-35 라이트닝2 등 새로운 스텔스 기종 교체하기로 하였다.
  • 3월 14일- 틀:나라자료 이란 총선이 현지시각 오전 8시부터 이란 전역 4만5천여 투표소에서 시작되었다. 이란 내무부는 공식 개표 결과가 나오려면 수일이 걸린다고 밝혔다.
  • 3월 15일 - 틀:나라자료 중화인민공화국 정부는 전날부터 티베트에서 일어난 시위로 최소한 10명이 사망한 것으로 확인되었다고 15일 밝혔다.
  • 3월 16일 - 2008 포뮬러 원 그랑프리 오스트레일리아 대회에서 루이스 해밀턴이 1위를 차지했다.
  • 3월 20일
    • 틀:나라자료 벨기에에서 벨기에 총선 이후 9개월 만에 새 연립정부가 출범하면서 새 총리로 이브 레테름이 지명되었다.
    • 미국의 기 미국에서 이라크 전쟁 개전 5주년을 맞아 미군의 즉각 철수와 전쟁 중단을 촉구하는 반전 시위가 열렸다.
  • 3월 22일 - 중화민국의 기 중화민국 (대만)의 총통 선거가 실시되었고, 국민당마잉주 후보가 압도적인 표차로 제15대 중화민국 총통에 선출되었다.
  • 3월 24일
    • 틀:나라자료 부탄에서 입헌군주제를 도입하기 위하여 총선이 실시되었다.
    • 틀:나라자료 코모로 연방정부의 아흐메드 압달라 모하메드 삼비 대통령은 연방정부에 반기를 든 앙주앙 섬을 탈환하라고 군에 명령을 내렸다.
    • 2008년 하계 올림픽의 성화가 그리스 여사제 분장을 한 배우 마리아 나포리오트에 의해 틀:나라자료 그리스 올림피아 헤라 신전 에서 채화되었다. 이 성화는 8월 8일 점화되기까지 모든 대륙을 봉송한다.
  • 3월 29일 - 세계자연보호기금(WWF)이 기획한 지구의 시간(Earth Hour) 행사가 전세계 35개국 380여개 도시에서 실시되었다

4월[]

  • 4월 8일
    • 대한민국의 기 대한민국 최초의 우주비행사이소연이 탄 소유스 우주선 TMA-12가 오후 8시 16분 경(한국 시간) 카자흐스탄바이코누르 우주기지에서 발사되었다.
    • 대한민국의 기 대한민국 삼성건설이 건설하는 틀:UAE에 있는 버즈 두바이가 630m로 착공 38개월만에 세계 최고 인공 구조물 기록을 갱신하였다.
  • 4월 9일 - 대한민국의 기 대한민국 제18대 국회의원 총선거가 실시되었다.
  • 4월 18일
    • 대한민국의 기 대한민국 한미 쇠고기 협상 타결
    • 이명박 대통령 내외가 18일 오후(현지시각) 미 대통령 공식별장인 캠프 데이비드에 도착, 1박 2일간의 일정을 시작.
  • 4월 21일 - 대한민국의 기 대한민국 제주특별자치도 서귀포시국가태풍센터가 개소하였다.

5월[]

  • 5월 2일 - 대한민국의 기 대한민국 미국산 광우병 소고기 수입에 반대하는 촛불시위가 처음으로 열렸다.
  • 5월 8일 - 드미트리 메드베데프러시아의 새 대통령 임기를 시작하였다.
  • 5월 12일 - 틀:나라자료 중화인민공화국 쓰촨성에서 진도 7.8의 대지진이 일어났다.
  • 5월 24일 - 유로비전 송 콘테스트 2008년 대회 결승전이 틀:나라자료 세르비아 베오그라드에서 개최되었으며, 〈Believe〉를 발표한 틀:나라자료 러시아 대표가 우승하였다.
  • 5월 31일 - 대한민국의 기 대한민국 제주 서북부 해안에 강도 4.2의 지진 발생

6월[]

  • 6월 7일 - 유로2008이 개최되었다.
  • 6월 11일~6월 15일 - 경기도 화성시 전곡항안산시 탄도항에서 2008경기 국제 보트 쇼가 개최되었다.
  • 6월 14일 - 틀:나라자료 일본 동북부에서 리히터 규모 7.2의 지진이 발생했다.
  • 6월 17일 - 강화도 모녀 실종사건이 발생했다. 피해자들은 7월 1일 숨진 채 발견됐으며, 용의자들은 7월 11일 붙잡혔다.
  • 6월 20일 - 12년간 무정차 통과역으로 방치됐던 서울 지하철 5호선 마곡역이 개통했다.
  • 6월 30일 - 유로2008 대회에서 스페인이 독일을 꺾고 우승을 차지하였다.

7월[]

  • 7월 11일 - 금강산에서 대한민국의 기 대한민국 관광객 박왕자씨가 조선인민군에 의해 피격됨.

8월[]

  • 8월 2일 - 대한민국의 기 대한민국 전라남도 신안군 해상에서 유조선과 화물선이 충돌했다.
  • 8월 4일 - 틀:나라자료 중화인민공화국 신장 위구르 자치구에서 폭탄테러가 일어나 16명이 숨지고, 16명이 부상 당했다.
  • 8월 8일 - 29회 베이징 올림픽이 개막했다. (~ 8월 24일)
  • 8월 9일 - 틀:나라자료 러시아 - 틀:나라자료 그루지야 전쟁발발
  • 8월 15일 - 대한민국의 기 대한민국정부 수립 60주년. (광복절)
  • 8월 16일
    • 대한민국의 기 대한민국의 역도선수인 장미란인상 140kg, 용상 186kg으로 총 326kg을 들어올려 세계 신기록을 달성하였다.
    • 틀:나라자료 자메이카의 육상선수인 우사인 볼트베이징 올림픽육상 100M 종목에서 9.69로 9.7의 장벽을 깨며 세계 신기록을 달성하였다.
  • 8월 17일 - 틀:USA의 수영황제 마이클 펠프스베이징 올림픽에서 8관왕을 달성, 올림픽에서 최다 메달(금메달 14개, 동메달 2개)을 획득한 선수로 기록되었다.
  • 8월 23일 - 대한민국의 기 대한민국 야구 대표팀이 올림픽에서 결승상대인 틀:나라자료 쿠바를 꺾고 3대2로 힘겹게 이겨 금메달을 따고 9전 전승을 거두었다. 이에 대한민국 내에서 8월 23일은 '야구의 날'로 지정되었다.

9월[]

  • 9월 2일 - 틀:나라자료 태국의 총리 싸막 쑨트라웻이 방콕에 계엄령을 선포
  • 9월 10일 - 유럽 입자 물리 연구소에서 거대 하드론 충돌기가 가동되었다.
  • 9월 17일 - 국제천문연맹하우메아를 태양계의 소행성으로 분류함을 선포.
  • 9월 23일 - 틀:나라자료 중화인민공화국 마카오 해상에서 대한민국의 기 대한민국 화물선 제우스호가 전복되고 한국인 8명이 실종되었다.

10월[]

  • 10월 10일 - 서울특별시 송파구 잠실 종합 운동장 일원 및 서울 도심에서 서울 디자인 올림픽이 열림(~10월 30일)
  • 10월 17일 - 부산광역시 수영구 광안리 해수욕장 일원에서 제4회 부산불꽃축제가 열림(~10월 18일)
  • 10월 28일 - 경상남도 창원시에서 람사르총회가 열림(~11월 4일)
  • 10월 30일 - 틀:USA 메이저리그 월드시리즈 5차전이 열린 시티즌스 뱅크 파크에서 필라델피아 필리스탬파베이 레이스를 게임 스코어 4-1로 이겨 1980년이후 28년만에 월드시리즈 정상을 석권했다.
  • 10월 31일 - 한국 시리즈 5차전이 열린 잠실 야구장에서 SK 와이번스두산 베어스를 시리즈 전적 4-1로 이겨 2007년에 이어 2연패를 달성했다.

11월[]

  • 11월 4일 - 틀:USA 대통령 선거가 실시되었다.
  • 11월 5일 - 틀:USA 대통령 버락 오바마 가 당선되었다.
  • 11월 9일 - 틀:나라자료 일본 프로 야구 일본 시리즈 7차전이 열린 도쿄돔에서 사이타마 세이부 라이온스요미우리 자이언츠를 꺾으며 4승 3패의 성적을 기록, 2004년 이후 4년만에 통산 13번째 우승을 달성했다.
  • 11월 13일 - 2009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실시를 하였다.
  • 11월 13일 - 미국 항공우주국(NASA)은 가시광선 관측을 통해 항성 HR 8799 주변에서 3개, 포말하우트 주변에서 1개의 외계 행성을 발견했다고 공식 발표하였다.

12월[]

예정[]

  • 12월 10일 - 수도권 전철 1호선 천안역-신창역간 연장개통
  • 12월 29일 - 수도권 전철 중앙선 팔당역-국수역간 연장개통

문화[]

  • 적벽 대전 1800주년.
  • 창원시 600주년.
  • 대한민국의 기 대한민국 정부수립 60년

사망[]

  • 1월 3일 - 대한민국의 기 대한민국의 권투선수 최요삼.
  • 1월 7일 - 대한민국의 기 대한민국의 작곡가 김연준.
  • 1월 11일 - 틀:나라자료 뉴질랜드의 산악인 에드먼드 힐러리.
  • 1월 15일 - 미국의 기 미국의 배우 브래드 렌프로.
  • 1월 17일 - 미국의 기 미국의 체스기사 바비 피셔.
  • 1월 22일 - 틀:나라자료 오스트레일리아의 배우 히스 레저.
  • 1월 25일 - 대한민국의 기 대한민국의 음악감독과 작곡자 최창권.
  • 1월 27일 - 틀:나라자료 인도네시아의 전(前) 대통령 수하르토.
  • 1월 29일 - 대한민국의 기 대한민국의 기업인 김창익.
  • 2월 5일 - 대한민국의 기 대한민국의 독립운동가 조문기 의사.
  • 2월 10일 - 미국의 기 미국의 배우 로이 샤이더.
  • 2월 14일 - 대한민국의 기 대한민국의 대중음악 작곡가 이영훈.
  • 2월 25일 - 대한민국의 기 대한민국의 학교법인인과 언론인 김병관.
  • 3월 10일 - 대한민국의 기 대한민국의 야구선수·사업가 이호성.
  • 3월 18일 - 영국의 기 영국의 영화감독 앤서니 밍겔라.
  • 3월 19일 - 영국의 기 영국의 작가 아서 C. 클라크
  • 3월 27일 - 대한민국의 기 대한민국의 박정희 전 대통령 생가보존회장 김재학.
  • 3월 31일 - 미국의 기 미국의 영화감독 줄스 다신.
  • 4월 2일 - 대한민국의 기 대한민국의 가수 임성훈.
  • 4월 5일 - 미국의 기 미국의 영화배우 찰턴 헤스턴.
  • 4월 13일 - 미국의 기 미국의 물리학자 존 아치볼드 휠러.
  • 4월 29일 - 대한민국의 기 대한민국의 가수 김민수.
  • 5월 5일 - 대한민국의 기 대한민국의 소설가 박경리.
  • 5월 26일 - 미국의 기 미국의 영화 감독 시드니 폴락.
  • 5월 26일 - 틀:나라자료 일본의 아나운서 카와다 아코.
  • 6월 1일 - 틀:나라자료 프랑스의 패션 디자이너 이브 생 로랑.
  • 6월 2일 - 미국의 기 미국의 영화 배우 겸 감독 멜 페러.
  • 6월 22일 - 미국의 기 미국의 코미디언 조지 칼린.
  • 7월 4일 - 대한민국의 기 대한민국의 재즈 드러머 최세진.
  • 7월 31일 - 대한민국의 기 대한민국의 소설가 이청준.
  • 8월 4일 - 틀:나라자료 러시아의 소설가 알렉산드르 솔제니친.
  • 8월 9일 - 미국의 기 미국의 배우·코미디언 버니 맥.
  • 8월 10일 - 미국의 기 미국의 음악가·배우 아이작 헤이즈.
  • 8월 13일 - 미국의 기 미국의 이슈인물 샌디 앨런.
  • 8월 19일 - 틀:나라자료 잠비아의 대통령 레비 무아나와사.
  • 8월 20일 - 틀:나라자료 중화인민공화국의 정치인 화궈펑.
  • 8월 21일 - 대한민국의 기 대한민국의 모델·배우 이언.
  • 9월 - 대한민국의 기 대한민국의 탤런트 안재환.
  • 9월 18일 - 틀:나라자료 아르헨티나의 작곡가 마우리치오 카겔.
  • 9월 27일 - 미국의 기 미국의 배우 폴 뉴먼.
  • 10월 2일 - 대한민국의 기 대한민국의 탤런트 최진실.
  • 10월 3일 - 대한민국의 기 대한민국의 연예인 장채원.
  • 10월 6일 - 대한민국의 기 대한민국의 모델 김지후.
  • 10월 11일 - 틀:나라자료 오스트리아의 정치인 외르크 하이더.
  • 11월 7일 - 틀:나라자료 일본의 언론인·저널리스트·뉴스 앵커 지쿠시 데쓰야.
  • 11월 9일 - 영국의 기 영국의 모델 에이미레이 바네스.

노벨상[]

  • 경제학상: 폴 크루그먼(틀:USA)
  • 문학상: 장마리 귀스타브 르 클레지오(틀:FRA)
  • 물리학상: 고바야시 마코토·마스카와 도시히데·난부 요이치로(틀:나라자료 일본)
  • 생리학 및 의학상: 하랄트 주어 하우젠(틀:GER프랑수아 바르 시누시·뤽 몽타뉘에(틀:FRA)
  • 평화상: 마르티 아티사리(틀:FIN)
  • 화학상: 마틴 첼피·로저 첸(틀:USA), 시모무라 오사무 (틀:나라자료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