캠페인위키아

아프가니스탄 이슬람 공화국과 그 동맹국들에 대한 탈레반 연합군의 공격은 2021년 5월 1일 시작되었으며,[67][68][9] 이는 미국과 연합군이 아프가니스탄에서 철수했던 사건과 동시에 일어났다.[69] 이 공세는 미국이 9·11 테러에 대응하여 아프가니스탄을 침공한 이후 시작된 20년 가까이 지속된 아프가니스탄 전쟁의 종식을 의미하며, 탈레반이 아프가니스탄을 사실상 장악하게 되고, 아프가니스탄 이슬람 토후국의 재건이라는 결과를 낳았다.

각주[]

  1. “Taliban declare victory in Afghanistan”. Axios. 2021년 8월 16일. 2021년 8월 18일에 확인함. 
  2. “Afghan president flees the country as Taliban move on Kabul”. 《AP NEWS》 (영어). 2021년 8월 15일. 2021년 8월 15일에 원본 문서에서 보존된 문서. 2021년 8월 15일에 확인함. 
  3. “Afghan President Ghani leaves country – reports”. 《BBC News》 (영어). 2021년 8월 15일. 2021년 8월 15일에 원본 문서에서 보존된 문서. 2021년 8월 15일에 확인함. 
  4. “Afghan president Ashraf Ghani has left the country as Taliban move on Kabul”. 2021년 8월 15일에 원본 문서에서 보존된 문서. 2021년 8월 15일에 확인함. 
  5. Seir, Ahmed; Faeiz, Rahim; Akhgar, Tameem; Gambrell, Jon (2021년 8월 15일). “Taliban Enter Kabul, Await 'Peaceful Transfer' of Power”. NBC. 2021년 8월 15일에 원본 문서에서 보존된 문서. 2021년 8월 15일에 확인함. 
  6. Mistlin, Joanna Walters (now); Alex; Murray, Jessica; Sullivan (earlier), Helen (2021년 8월 15일). “Taliban claim they will soon declare 'Islamic Emirate of Afghanistan' after President Ghani said to have fled – live”. 《www.theguardian.com》. 2021년 8월 15일에 원본 문서에서 보존된 문서. 2021년 8월 15일에 확인함. 
  7. Baker, Sinéad. “The Taliban have declared the 'Islamic Emirate of Afghanistan,' the same name it used when it brutally ruled the country in the 1990s”. 《Business Insider》 (영어). 2021년 8월 20일에 확인함. 
  8. “The Panjshir Valley: what is the main bastion of resistance against the Taliban advance in Afghanistan”. Market Research Telecast. 2021년 8월 17일. 2021년 8월 16일에 원본 문서에서 보존된 문서. 2021년 8월 17일에 확인함. 
  9. 9.0 9.1 Roggio, Bill (2021년 7월 15일). “Nearly half of Afghanistan's provincial capitals under threat from Taliban”. FDD's Long War Journal. 2021년 7월 15일에 원본 문서에서 보존된 문서. 2021년 7월 16일에 확인함. 
  10. Roggio, Bill (2021년 7월 25일). “Mapping Taliban Contested and Controlled Districts in Afghanistan”. FDD's Long War Journal. 2021년 7월 12일에 원본 문서에서 보존된 문서. 2021년 7월 12일에 확인함. 
  11. Roggio, Bill (2021년 8월 13일). “After lengthy siege, Lashkar Gah is taken by the Taliban”. FDD's Long War Journal. 2021년 8월 13일에 원본 문서에서 보존된 문서. 2021년 8월 13일에 확인함. 
  12. “Taliban sweep across Afghanistan's south”. 2021년 8월 13일에 원본 문서에서 보존된 문서. 2021년 8월 13일에 확인함. 
  13. 13.0 13.1 Joscelyn, Thomas (2021년 6월 25일). “Taliban's deputy emir issues guidance for governance in newly seized territory”. 《FDD's Long War Journal》. 2021년 7월 19일에 원본 문서에서 보존된 문서. 2021년 7월 19일에 확인함. 
  14. Joscelyn, Thomas (2021년 6월 7일). “U.N. report cites new intelligence on Haqqanis' close ties to al Qaeda”. 《FDD's Long War Journal》. 2021년 7월 19일에 원본 문서에서 보존된 문서. 2021년 7월 19일에 확인함. 
  15. 15.0 15.1 15.2 15.3 15.4 Roggio, Bill (2021년 7월 12일). “Taliban advances as U.S. completes withdrawal”. 《FDD's Long War Journal》. 2021년 7월 24일에 원본 문서에서 보존된 문서. 2021년 7월 16일에 확인함. 
  16. K J M Varma (2021년 7월 5일). “Insurgent groups against Pakistan, China step up attacks amid Taliban offensive in Afghanistan: Report”. 《Yahoo》. 2021년 7월 18일에 원본 문서에서 보존된 문서. 2021년 7월 18일에 확인함. During the recent fighting in eastern and southern districts of Afghanistan, the Afghan Taliban has been supported by the TTP insurgents [...] According to a UN monitoring report in June, some 5,000 TTP militants are currently based in Afghanistan. 
  17. Seldin, Jeff (2021년 5월 5일). “US Airstrikes Target Taliban as Fighting Intensifies”. Voice of America. 2021년 7월 8일에 원본 문서에서 보존된 문서. 2021년 7월 9일에 확인함. 
  18. “US air force targets Taliban position in northern Afghanistan, media reports”. Afghanistan Times. 2021년 6월 26일. 2021년 7월 2일에 원본 문서에서 보존된 문서. 2021년 7월 9일에 확인함. 
  19. “Database”. 《afghan-bios.info》. 2021년 7월 14일에 원본 문서에서 보존된 문서. 2021년 7월 16일에 확인함. 
  20. “Taliban shadow governor for Nimruz among 25 killed in Afghan forces operations in Zaranj, Taliqan”. 2021년 8월 13일에 원본 문서에서 보존된 문서. 2021년 8월 13일에 확인함. 
  21. “Key Taliban commander among 40 dead in Afghanistan”. 2021년 8월 13일에 원본 문서에서 보존된 문서. 2021년 8월 13일에 확인함. 
  22. “17 Taliban militants killed in fresh army operation in northern Afghanistan: gov't – Xinhua | English.news.cn”. 《www.xinhuanet.com》. 2021년 6월 22일에 원본 문서에서 보존된 문서. 2021년 7월 15일에 확인함. 
  23. “Dozens of Taliban Killed in Balkh Operation”. 《bakhtarnews.af》. 2021년 8월 14일. 
  24. 인용 오류: <ref> 태그가 잘못되었습니다; Mohib라는 이름을 가진 주석에 텍스트가 없습니다
  25. 인용 오류: <ref> 태그가 잘못되었습니다; manpower-1라는 이름을 가진 주석에 텍스트가 없습니다
  26. 26.0 26.1 Joscelyn, Thomas (2021년 8월 5일). “Taliban 'martyrdom' unit attacks Afghan defense minister's home in Kabul”. FDD's Long War Journal. 2021년 8월 4일에 원본 문서에서 보존된 문서. 2021년 8월 4일에 확인함. 
  27. 인용 오류: <ref> 태그가 잘못되었습니다; Chief of Staff라는 이름을 가진 주석에 텍스트가 없습니다
  28. 28.0 28.1 “Afghan militias forced to fight Taliban blame America's 'abandonment'. 《PBS》 (English). 2021년 7월 7일. 2021년 7월 25일에 원본 문서에서 보존된 문서. 2021년 7월 26일에 확인함. 
  29. Dipanjan Roy Chaudhury (2021년 8월 13일). “Afghanistan: Old warhorse Rashid Dostum to lead fight against Taliban in the north”. 《The Economic Times》. 2021년 8월 13일에 원본 문서에서 보존된 문서. 2021년 8월 13일에 확인함. 
  30. Hassan, Sharif (2021년 8월 13일). “An Afghan warlord who steadfastly resisted the Taliban surrendered. Others may follow his lead.”. 《The New York Times》. 2021년 8월 13일에 원본 문서에서 보존된 문서. 2021년 8월 13일에 확인함. 
  31. Horton, Alex (2021년 7월 25일). “U.S. prepared to continue airstrikes against Taliban, top commander says”. 《Washington Post》. 2021년 7월 26일에 원본 문서에서 보존된 문서. 2021년 8월 8일에 확인함. 
  32. Roggio, Bill (2021년 8월 8일). “Taliban takes control of Afghan provincial capitals of Kunduz, Sar-i-Pul and Taloqan”. 《FDD's Long War Journal》. 2021년 8월 8일에 원본 문서에서 보존된 문서. 2021년 8월 12일에 확인함. 
  33. “Afghan Taliban Documents Training, Graduation of "313 Badri Battalion" Fighters” (영어). 2021년 7월 28일. 2021년 8월 6일에 원본 문서에서 보존된 문서. 2021년 7월 28일에 확인함. “Taliban Badri 313 Battalion” (English). 2021년 7월 29일. 2021년 8월 2일에 원본 문서에서 보존된 문서. 2021년 7월 29일에 확인함. 
  34. Esfandiari, Golnaz; Ahmadi, Mumin (2021년 7월 9일). “Fighting The Taliban Was 'Suicide': Hundreds Of Afghan Soldiers Escape To Tajikistan”. 《Radio Free Europe/Radio Liberty》 (English). 2021년 7월 25일에 원본 문서에서 보존된 문서. 2021년 7월 26일에 확인함. 
  35. Trofimov, Yaroslav; Cullison, Alan; Amiri, Ehsanullah (2021년 8월 9일). “Taliban Make New Gains in Afghanistan, Putting Kabul in Crisis”. 《Wall Street Journal》. 2021년 8월 9일에 원본 문서에서 보존된 문서. 2021년 8월 9일에 확인함. 
  36. Glinski, Stefanie (2020년 9월 24일). “Feeling Abandoned by Kabul, Many Rural Afghans Flock to Join the Taliban”. 《Foreign Policy》. 2020년 12월 23일에 원본 문서에서 보존된 문서. 2021년 8월 9일에 확인함. In May, a retired Afghan general in the country’s western Farah province defected to the Taliban—as have army soldiers over the past years. 
  37. Nossiter, Adam (2021년 3월 31일). “After two decades of fighting, the Taliban believe they have won the war”. 《The Irish Times》 (영어). 2021년 4월 22일에 원본 문서에서 보존된 문서. 2021년 8월 9일에 확인함. 
  38. “Why India must both engage the Taliban and contend with it”. 《The Times of India》. 2021년 8월 5일에 원본 문서에서 보존된 문서. 2021년 8월 5일에 확인함. 
  39. “Afghan Air Force Hurt by Inoperable Aircraft – Afghan Lawmakers”. 《Washington Post》. 2021년 7월 23일. 2021년 7월 26일에 원본 문서에서 보존된 문서. 2021년 7월 26일에 확인함. 
  40. “Special Report: Afghan pilots assassinated by Taliban as U.S. withdraws”. 《Reuters》. 2021년 7월 9일. 2021년 7월 11일에 원본 문서에서 보존된 문서. 2021년 7월 12일에 확인함. 
  41. O’Donnell, Lynne (2021년 7월 1일). “With the Militias in Afghanistan”. 《Foreign Policy》. The Slate Group. 2021년 7월 27일에 원본 문서에서 보존된 문서. 2021년 7월 29일에 확인함. 
  42. Gibbons-Neff, Thomas; Rahim, Najim (2021년 7월 17일). “Back to Militias, the Chaotic Afghan Way of War”. 《New York Times》. Mazar-i-Sharif. 2021년 7월 29일에 원본 문서에서 보존된 문서. 2021년 7월 29일에 확인함. 
  43. 'Sangorians' take page from insurgent playbook in fight against Taliban”. 《Bangkok Post》. 2021년 8월 13일에 원본 문서에서 보존된 문서. 2021년 8월 13일에 확인함. 
  44. “Afghans chant 'Allahu Akbar' in defiant protests against Taliban”. 2021년 8월 3일에 원본 문서에서 보존된 문서. 2021년 8월 3일에 확인함. “Ordinary Afghans join battle against Taliban in 'people's uprising'. 2021년 6월 24일에 원본 문서에서 보존된 문서. 2021년 6월 24일에 확인함. 
  45. 45.0 45.1 “Створений США спецпідрозділ здався талібам у провінції Хост”. 《Інтерфакс-Україна》 (우크라이나어). 2021년 8월 16일. 2021년 8월 17일에 원본 문서에서 보존된 문서. 2021년 8월 17일에 확인함. 
  46. “US launched several airstrikes in support of Afghan forces”. 《Washington Post》. 2021년 7월 22일. 2021년 8월 12일에 원본 문서에서 보존된 문서. 2021년 7월 23일에 확인함. 
  47. Evans, Michael; Tomlinson, Hugh (2021년 8월 2일). “US abandoning Afghanistan to civil war, says General David Petraeus”. 《The Times》. 2021년 8월 8일에 원본 문서에서 보존된 문서. 2021년 8월 8일에 확인함. America has been launching airstrikes in support of Afghan forces, using armed Reaper drones that take up to eight hours to reach a target from their base in the Gulf as well as fighter aircraft from Qatar and the United Arab Emirates, and from the carrier USS Ronald Reagan, 
  48. 48.0 48.1 틀:Cite web
  49. 49.0 49.1 틀:Cite web
  50. 틀:Cite web
  51. 51.0 51.1 틀:Cite news
  52. 틀:Cite web
  53. 틀:Cite news
  54. 틀:Cite web
  55. 55.0 55.1 틀:Cite web
  56. 56.0 56.1 56.2 틀:Cite web
  57. 틀:Cite web
  58. 틀:Cite web
  59. 59.0 59.1 59.2 59.3 59.4 틀:Cite news틀:Cite news틀:Cite news틀:Cite news
  60. 틀:Cite news틀:Cite web틀:Cite news
  61. 틀:Cite web
  62. 틀:Cite web
  63. 틀:Cite web
  64. 64.0 64.1 틀:Cite news
  65. 틀:Cite news
  66. 틀:Cite news
  67. “Taliban launches major Afghan offensive after deadline for U.S. pullout”. Reuters. 2021년 5월 4일. 2021년 8월 10일에 원본 문서에서 보존된 문서. 2021년 8월 7일에 확인함. 
  68. De Luce, Dan; Yusufzai, Mushtaq; Smith, Saphora (2021년 6월 25일). “Even the Taliban are surprised at how fast they're advancing in Afghanistan”. NBC News. 2021년 7월 7일에 원본 문서에서 보존된 문서. 2021년 7월 8일에 확인함. 
  69. 인용 오류: <ref> 태그가 잘못되었습니다; disi라는 이름을 가진 주석에 텍스트가 없습니다